2019년 해외 비즈니스 과정 개설 등 교육 프로그램 확대 계획

[아이티데일리]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콘텐츠 인사이트’ 등 2014년부터 시작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현업인 직무 교육 프로그램을 2018년에도 순조롭게 마무리했다고 31일 밝혔다.

먼저 국내 및 해외 유명 콘텐츠 제작자가 참여하는 세미나 ‘콘텐츠 인사이트’는 콘텐츠 제작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는 유튜브 등에서 활약 중인 국내외 최고의 영상제작자들을 만날 수 있었던 만족스러운 강연이었다는 평이다..

▲ ‘모바일 게임 론칭’ 수업을 듣고 업데이트한 게임 ‘탭탭디노 어드벤쳐’

또한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내외 거장급 연사를 초청해 그들의 성공 스토리를 들어보는 좋은 기회를 마련하기도 했는데,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 ‘윤식당’의 나영석 PD를 비롯해 예능프로그램 ‘나혼자산다’의 황지영 PD, 예능프로그램 ‘하트시그널’ 이진민 PD, 영화 ‘매트릭스’, ‘쥬라기 공원’ 등 할리우드 작품의 매드페인터이자 콘셉트 아트계의 거장인 크레이그 멀린(Craig Mullins) 등 많은 유명강사들이 참여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에서 글로벌 기획 및 제작 능력을 키우고 시장을 개척하는 연수도 실시했다. 주제별로 직무 교육 및 산업 트렌드를 파악하는 ‘콘텐츠 스텝업’은 지금까지 참여한 인원만 해도 1500명을 넘는 수준이다. 2018년도에 도입한 ‘콘텐츠 밸류업’은 제작 관련 실무 및 마케팅 등을 교육하고 실제 프로젝트도 진행했다. 음악, 게임, 가상현실(VR) 등 3개 분야에서 4개 과정으로 구성하여 진행됐다.

현업인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한 후 교육 과정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90명 모집에 233명이 지원될 만큼 인기 또한 높았다. 2018년 8∼11월 3개월 동안 진행된 수업에는 5∼10년간 현장에서 일한 22명이 강사로 참여해 좀 더 현실적인 강의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 서울 동대문구 한국콘텐츠진흥원 홍릉 인재캠퍼스에서 2018년 10월 열린 ‘#함께#듣고#묻다’ 공연

게임 분야의 경우 개발 및 출시 단계에서 고민하는 수강자로 선발해 강사들이 비즈니스 전략에 대해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게임 ‘대족장의 깃발’, ‘배틀 오브 소울즈’를 출시하고 음악 과정 수강자들은 ‘#함께#듣고#묻다’ 공연을 개최하는 등 현재까지 12개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이도형 한국콘텐츠진흥원 인재양성팀장은 “데이터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최신 데이터를 가급적 많이 공유하고 살아있는 지식을 전해달라고 현업인들에게 강조했었다”며 “2019년에는 해외 비즈니스 과정을 개설하는 등 교육 프로그램을 늘리고 분야도 확대해 콘텐츠 개발 현장에 꼭 필요한 노하우를 익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