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종합시스템 연동 기능 제공

 
[아이티데일리] 엔피코어(대표 한승철)는 최근 병원 및 의료기관을 타깃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교화된 사이버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APT 공격 대응 솔루션을 국립 대학병원에 공급한다고 21일 밝혔다.

올해는 국내 의료기관의 정보보안의 취약점이 드러난 보안사고가 많았다. 지난 4월 유명 대학병원을 포함한 의료기관들이 디페이스 공격을 받았으며, 그보다 앞선 1월에는 병원을 타깃으로 크립토재킹(가상화폐 채굴용 악성코드)이 기승을 부린 바 있다.

엔피코어가 대학병원에 납품하는 APT 공격 및 랜섬웨어 솔루션 ‘좀비제로 인스펙터(ZombieZERO Inspector)’는 백신으로 대응이 어려운 신·변종 악성코드에 대응할 수 있어 지능형 공격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좀비제로 인스펙터’는 사용자 PC 환경과 동일한 샌드박스 환경을 구성해 악성행위 모니터링 및 분석 후 탐지 결과를 제공한다. 네트워크 상 패킷을 수집해 총 4단계의 시그니처 및 행위기반 분석을 실시하는데, PE파일(DLL, EXE 등)과 압축파일, MS오피스, HWP, PDF 등 다양한 문서 포맷에 대한 분석을 지원한다. 또한 아웃바운드 및 인바운드 URL과 IP접근 패턴을 분석해 C&C 서버와 악성코드 유포지 접속행위를 이중으로 탐지 및 차단한다.

엔드포인트 APT 공격 방어 솔루션인 ‘좀비제로 EDR(Endpoint Detection & Response)’를 함께 도입하면 엔드포인트의 에이전트 분석정보와 네트워크 정보를 연계분석함으로써 악성코드 탐지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작년 한 국립병원은 서버를 보호하기 위해 ‘좀비제로 EDR 포 서버’를 도입한 바 있다. ‘좀비제로 EDR’은 악성코드의 실행을 보류 시키고 샌드박스에서 행위기반 엔진을 통해 탐지하므로 감염을 사전에 차단하며,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을 우회하는 암호화, 잠복형 악성코드 공격에도 대응할 수 있다.

신규 구축되는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ECSC) 종합시스템과 완전한 연동이 된다는 점 또한 엔피코어의 APT 솔루션의 특징이다. ‘좀비제로 인스펙터’는 교육부 사이버안전센터 ‘MTM/ETM 표준연동규격’ 테스트를 통과한 하드웨어 일체형으로, ▲ECSC에서 배포하는 MTM 정책 적용 및 탐지결과 전송 기능 ▲전원 이중화를 통한 H/W적인 안정성 보장 ▲MTM 기능을 단일 장비에서 처리 ▲동시 처리 성능(Throughput) 2Gbps 등을 제공한다.

한승철 엔피코어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해당 대학병원 시스템으로의 신종 악성코드 유입을 차단하고, 제로데이 공격과 기존 보안시스템 우회 공격을 실시간으로 탐지 및 차단할 수 있는 능동적인 방어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