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연구진흥원(원장 이성옥)이 주관하는 「IT 기반 융합화 선도전략 심포지엄」이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국가사회 전반에 IT기술의 확산•활용, IT와 타산업과의 융합에 대한 다양한 주제가 논의되었다.

제1세션에서는 '국가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IT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고령화, 국방, 안전 분야를, 그리고 제2세션에서는 'IT를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라는 주제로 조선, 자동차, 의료, 농업, 물류, 건설분야와 IT와의 융합문제를 다루었다. 심포지엄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주제발표와 패널토의를 통하여 고비용-저효율 형태의 현행 국가산업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는 다양한 IT기반 융합화 전략이 제기되었다.

특히, 조선분야의 경우, 중국과의 새로운 경쟁구도가 심화되고 미래형 신기술이 가속화됨에 따라 국내 조선산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차세대 IT선박' 개념의 도입과 IT기반 로드맵 작성, 선박네트워크 핵심기술개발, 항해장비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 해상용 주파수 활용 등이 필요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또한, 웰빙시대 도래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증대,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의 증가에 대응하고, 새로운 IT 시장창출을 위하여 의료분야와 IT와의 융합이 시급한 것으로 발표되었다. 특히, 의료기기와 광통신과의 융합을 통하여 고해상도의 광CT, 디지털 X-Ray 등의 개발과 활용 방안이 제시되었다.

이날 정보통신연구진흥원 이성옥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주요 선진국들이 IT기술을 사회 전 분야로 확산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IT 기술이 타 분야에 원활히 적용•활용될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 마련, 효율적인 연구개발 추진, 그리고 적극적인 표준화 대응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정보통신부 유필계 정보통신정책본부장은 환영사를 통해 "IT가 타 산업의 성장을 견인하면서 잠재성장력 저하, 고령화, 재난 등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많은 문제점을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IT 기반의 융합화 선도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통부는 이번 심포지엄에서 제기된 다양한 이슈와 토론 내용을 바탕으로 IT 기반의 산업간 융합화 전략을 수립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