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로드맵 변경 및 서브스크립션 모델 전환…국내 기업 및 기관 현명한 대처 필요

[아이티데일리] 내년 1월부터 오라클 자바SE(Standard Edition)의 과금 정책이 라이선스 방식에서 서브스크립션(Subscription, 구독형) 방식으로 전환된다. 자바SE의 과금 정책 변경은 이미 지난해에 공지됐으며, 수 개월 전부터는 자바가 설치돼 있는 PC에서 자바를 업데이트 할 경우 ‘자바SE에 중대한 변화가 있다’는 안내박스가 뜨고 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자바는 오픈소스이며 공짜’라는 인식이 팽배하게 퍼져있었다. 심지어 본지에서 취재 중에 만난 3년차 개발자는 이번 이슈가 일어나기 전까지 자바가 유료로 서비스된다는 것을 몰랐다고 답해, 오라클 자바 라이선스 정책에 대한 인식이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오라클의 자바SE 과금 정책 변경과 이에 대처하기 위한 기업 및 기관들의 행보를 확인해본다.

 
오라클·오픈소스 아닌 제3의 JDK
오라클 자바와 오픈소스 자바는 각각 명확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령 오라클 자바의 경우에는 운영 중인 자바 시스템에 대한 전수 조사가 선행돼야 하며 적지 않은 서브스크립션 비용을 오라클에 지불해야 한다. 또한 전체 자바 버전 중 일부에만 LTS를 제공해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성이 제한된다. 반면 오픈소스 자바는 별도의 비용이 요구되지는 않지만. 기업 내에서 자바 기반 시스템 운영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이슈에 대해 직접 대응해야 한다. 중요 업데이트 및 버그픽스를 받으며 시스템 안정성과 보안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최신 자바 버전을 꾸준히 따라가야 한다는 점도 부담이 된다. 이는 자바 전문가 조직을 갖추지 못한 기업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러한 기업들이 고려할 수 있는 것은 오라클 자바SE와 오픈JDK 이외에 제3의 JDK를 도입하는 것이다. 오라클 이외에도 자바 레퍼런스를 가지고 독자적인 JDK를 개발해 운영하는 기업들이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이들은 대부분 자사 제품에 활용할 목적으로 개발하지만, 개중에는 독자적인 JDK를 공급하고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도 있다. 오라클이 자바SE에 대한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갖고 있는 것처럼 이들 제3의 기업들 역시 자사 JDK를 기반으로 같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오라클 자바SE 과금 정책 변경이 발표된 이후 보다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오라클과 오픈소스 이외의 제3의 JDK를 도입할 경우 조금 전 설명한 양측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오라클 자바SE의 높은 서브스크립션 비용과 일부 버전에 한정된 LTS에 대해서는, 비교적 저렴한 과금 체계와 더 많은 버전에 대한 장기간의 지원을 제공한다. 오픈JDK를 이용함으로써 감내해야 하는 기업 내 IT 조직 부담 가중과 보안성 및 안정성 유지를 위한 6개월마다의 최신 버전 전환 문제에 대해서는, 전 세계 고객들에 대한 24시간 지원 서비스와 고객사가 이용하는 자바 버전에 대한 수 년 간의 핵심 업데이트가 제공된다.

국내에서는 최근 파트너사를 확대하며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아줄시스템이 대표적이다. 아줄시스템은 오픈JDK를 기반으로 개발한 줄루(Zulu)를 공급 및 서비스하고 있다. 줄루는 오라클의 LTS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자바 11와 17에 더해, 그 사이에 발표되는 자바 13·15 등 홀수 버전에 대해서도 5년간의 업데이트 및 지원을 보장한다. 이미 오라클 자바SE에서는 지원이 종료된 자바 9 역시도 업데이트와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자바 6과 같이 아주 오래된 버전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오래된 자바 기반 시스템을 안정성에 대한 걱정 없이 유지하며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기존에 사용하던 자바 기반 시스템을 손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편리한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도 제공한다.

권범준 아줄시스템 한국대표는 “아줄시스템은 선이나 오라클 출신 직원들이 다수 포진해있어 오라클 자바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며, 따라서 기업 시스템에 따른 최적의 컨설팅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면서, “오라클 자바의 서브스크립션 비용이나 오픈JDK의 부담감이 걱정된다면 아줄시스템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국내 영업을 시작한 이후 이미 많은 고객사들에게서 문의가 들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권 대표는 또한 “특히 비용 측면에서는 매우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고객사의 경우 오라클 서브스크립션을 이용하는 것과 비교해 가장 낮은 고객이 7.9%, 가장 높은 고객도 55% 정도의 비용만으로 줄루를 이용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며, “평균적으로는 오라클 서브스크립션에 비해 약 2~30% 정도의 비용만으로 도입 및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국산 JDK 개발, 현실성 따져봐야
한편 업계 일부 관계자들은 자바가 국내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매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만큼, 독자적인 JDK 개발을 계획하는 국내 기업이나 기관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내에는 JDK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 및 기관이 없다. 한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에서 오라클 자바SE가 무료처럼 인식 및 활용됐기 때문에 독자적인 JDK를 개발하는 것은 사업성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올바른 방법은 아니었지만, 오라클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모두 지원받을 수 있는데 굳이 다른 기업의 JDK로 전환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다.

독자적으로 JDK를 만들어낼 수 있는 SAP나 IBM 같은 기업들은 이번 오라클의 과금 정책 변경과 같은 이슈에도 훨씬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가령 오라클이 자바SE 9에 대한 지원을 중지한다고 하더라도 이들은 자체적으로 자바 9 JDK를 만들고 업데이트를 지속해나갈 수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국내에 JDK 개발 권한을 가진 기업이나 기관이 없어 수동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뿐이며, 따라서 오라클의 정책 변경에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오라클의 자바 과금 정책 변경이 전 세계적인 이슈를 야기했지만,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새로운 과금 정책을 받아들이든가 오픈JDK나 제3의 자바로 전환하는 것으로 제한됐다. 하지만 국내에도 충분한 역량과 자본을 갖춘 기업·기관이 국산 JDK 개발을 선도한다면 이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눈앞으로 다가온 오라클 자바 과금 정책 변경에 직면해, 국내 IT 조직 결정권자들의 현명한 대처가 요구된다.
 

 
“자바 생태계의 새로운 변화와 기회 대비해야”
양수열 온페이스 대표

Q.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 내년에는 우선 서포트 라이선스를 통해서 시간을 벌고, 기존의 시스템들을 빠르게 오픈JDK로 변경하는 게 최선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국가 단위에서는 기존의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등도 이러한 JDK 버전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고 마이그레이션하며, 이 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노하우를 가이드로 만들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기업들에게 공개하는 것도 필요하다.

Q. 자바 이슈를 계기로 향후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 국내 기업들의 SI 방식의 시스템 개발 관행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SI 프로젝트로 개발해 운영인력으로 이관하고, 몇 년 후 차세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긴 사이클로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생할 플랫폼 변화에 능동적으로 따라갈 수 없다. 비단 이번 자바 이슈만이 아니라 향후에도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변화에 조금씩 따라가는 것은 크게 힘들지 않지만, 나중에 이걸 몰아서 처리하려면 훨씬 큰 희생을 치러야 한다. 기업 내 IT가 좀 더 유연하게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몇 년마다 한 번씩 큰 돈 들여 바꿀 게 아니라, 조금씩 지속적으로 변화를 반영하고 개발하고 운영돼야 한다. 오라클 자바 과금 정책 변경 이슈가 국내 IT 시스템 개발의 현실을 직시하고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

Q. 이번 자바 이슈와 관련해 국내 개발자들에게 조언한다면?
- 과거 엔터프라이즈 개발자들은 WAS(Web Application Server)에 대해서 알기 위해 노력했고, WAS를 잘 다루는 개발자가 최고의 대접을 받았던 적이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바 과금 정책 변경으로 인해 개발자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생길 수 있다.

6개월마다 업데이트 되는 자바 버전에 빠르게 적응하고, 해당 버전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면 많은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JCP쪽에서 새롭게 제정하는 표준을 자바 시스템에 적용해 버전업하는 영역에서 새로운 수요가 발생할 것이다. 또한 자바 개발자들이 JDK를 직접 만드는 부분에도 참여할 수 있는 장이 많이 열렸다고 본다. 국내 개발자분들이 이를 새로운 기회로 여기고 붙잡길 바란다.

이제는 자바 버전 업데이트에 민감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자바 9부터 변경된 부분은 자바 근간을 흔들 정도의 큰 변화였다. 새 자바 버전들의 변화를 지켜보면서, 그동안 정체되었던 자바 생태계가 다양한 JDK와 모듈시스템으로 보다 클라우드를 지향하는 새로운 생태계로 변모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자바 생태계에서 다시 새로운 기회가 많이 펼쳐질 거라고 본다. 그동안 다른 언어나 플랫폼의 약진으로 새로운 영역에 눈을 돌렸던 개발자들은 좀 더 자바 생태계의 새로운 변화에 관심을 가져 보셔도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