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조직 생산성 향상 통해 금융 안전성 높여

 
[아이티데일리] 데이터로봇(한국지사장 김형탁)은 코리아크레딧뷰로(사장 강문호, 이하 KCB)에 머신러닝 자동화 솔루션 ‘데이터로봇(DataRobot)’을 공급했다고 4일 밝혔다.

KCB는 국내18개 주요 금융회사가 출자해 설립한 신용평가정보회사다. 신용평가 및 예측 모델 개발 과정을 효율화하고 모형의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데이터로봇’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금융 안전성 향상을 위한 선제적 예방과 관리가 가능한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설명이다.

‘데이터로봇’은 데이터 준비 및 변경부터 알고리즘 선택, 튜닝, 모델 성능 비교, 예측 결과에 대한 설명, 모델 배포, 모니터링 및 관리 등 머신러닝 모델 구축 전 과정의 자동화를 지원한다. 머신러닝 알고리즘 적용에 적합한 특징을 생성해 최적의 알고리즘 조합을 자동으로 찾고, 모델 학습 결과에 따른 순위를 매기며 예측 결과와 실제 결과를 비교해 최신 데이터로 새로운 모델을 학습시킬 수 있도록 한다.

김형탁 데이터로봇 한국지사장은 “데이터로봇의 자동화된 머신러닝 플랫폼은 전 세계 금융권에서 신용 및 시장 리스크를 분석, 관리, 예방하고 고객의 투자 안정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 마케터, 재무분석가 등 다양한 주체들과 결합되는 플랫폼 개발을 강화하고, 사기 탐지 및 예방 등의 비즈니스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