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대응본부 직원 6명 참가해 최종 우승

▲ 금융보안원 ‘under_FSI’팀이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 2018’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아이티데일리] 금융보안원(원장 김영기)는 한국정보보호학회가 주관하고 국가정보원이 후원한 디지털 포렌식 분야 국제 경진대회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DFC) 2018’에서 금융보안원 직원들로 구성된 팀이 우승을 차지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 간 진행된 ‘디지털 포렌식 챌린지 2018’에는 국내·외 450개 팀이 참가해, ▲안티포렌식 ▲침해사고대응 ▲IoT 포렌식 ▲디스크포렌식 ▲증거분석포렌식 등 5개 분야의 총 25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금융보안원 사이버대응본부의 조현호, 윤석언 과장, 박세영 대리, 김용현, 강영묵, 임지혁 사원 등 직원 6명이 자발적으로 ‘under_FSI’팀을 구성해 대회에 참가했으며, 그동안 정보보호 관련업무 수행과정에서 쌓은 실무 경험과 자기계발을 통해 축적된 전문성을 발휘해 최종 우승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금융보안원은 금융권 침해사고대응기관으로서, 금융회사에서 발생한 침해사고와 잠재된 보안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6년 11월부터 ‘금융권 디지털 포렌식 랩’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증거 수집․분석을 위한 체계적인 절차와 포렌식 전문도구를 활용한 사고 조사 등 금융회사의 포렌식 업무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금융권 디지털 포렌식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사내 ‘위협분석 대회(FIESTA)’를 개최해 악성코드 분석, 포렌식 등을 주제로 자체 교육 및 문제풀이 경진대회를 개최하는 등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전문성 함양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김영기 금융보안원장은 “권위 있는 국제 경진대회에서 국내·외 최고의 팀들과 경쟁해 우승한 것은 금융보안원의 전문성과 정보보호 업무능력을 보여준 의미 있는 사례”라며, “앞으로도 금융회사와 금융 소비자가 편리하고 안전하게 전자금융거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침해사고 예방 및 대응 능력을 함양하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