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상에서 로봇 애플리케이션 개발 위한 인프라 지원

 
[아이티데일리]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26일부터 30일까지 개최되는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8’에서 지능형 로봇 개발을 위한 신규 서비스 ‘AWS 로보메이커(AWS RoboMaker)’를 공개했다.

‘로보메이커’는 오픈소스 로봇 SW프레임워크인 ‘ROS(Robot Operating System)’를 머신 러닝, 모니터링 및 애널리틱스를 포함한 AWS 서비스에 연결해 로봇이 데이터를 스트리밍하고 탐색하며, 의사소통하고 이해 및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로봇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테스트를 가속화하는 로봇 시뮬레이션과 원격 애플리케이션의 배포, 업데이트 및 관리를 위한 플릿(fleet) 관리를 지원한다.

로봇은 센서 데이터를 수신 및 처리하는 SW 애플리케이션과 움직임과 동작을 생성하는 제어 액추에이터에 표시된 지시사항을 통해 복잡하고 다양한 작업을 수행한다. 지능형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테스트 및 배포하는 작업은 어렵고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며, 습득하기 어려운 다양한 기술을 요한다. 물체 인식이나 자연어 처리, 자율 이동과 같은 지능형 로봇 기능을 구현하려면 데이터 과학자 수준의 머신러닝 지식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지능형 로봇 기능 개발을 위한 HW 인프라 구축에만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며, 여러 가상 환경에서 동시에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기 위해 실질적인 시뮬레이터를 만드는데도 몇 달이 소요된다. 애플리케이션이 완료된 후에도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을 로봇에 배포하고, 사용 중에 로봇의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 무선(OTA)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통합해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 오늘날 사용할 수 있는 로봇 및 지능형 기능의 개수가 상당히 제한돼 있다.

‘로보메이커’는 지능형 로봇 애플리케이션을 대규모로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는 통합 SW 및 서비스 세트를 제공한다. ‘로보메이커’ 개발 환경 내에서는 관리 콘솔에서 클릭 한 번으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할 수 있다. 기본 인프라를 자동으로 프로비저닝하며 운영 체제와 개발 SW, ROS를 다운로드하고 컴파일 및 구성한다. 또한 로봇 시뮬레이션을 사용할 경우 실내 공간, 소매점, 경주장과 같은 사전 구축된 세계에서 대규모 및 병렬 시뮬레이션을 설정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또한 ‘로보메이커’의 플릿 관리는 ‘AWS 그린그래스(AWS Greengrass)’와 통합되며, 개발 환경부터 로봇에 이르는 로봇 애플리케이션의 OTA 구축을 지원한다. 또한 AWS 서비스에 연결되는 추가 ROS 패키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ROS에 익숙한 개발자들은 이를 활용해 고급 기능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ROS용 클라우드 확장에는 ‘아마존 키네시스 비디오 스트림(Amazon Kinesis Video Streams)’ 처리와 ‘아마존 레코그니션(Amazon Rekognition)’, ‘아마존 렉스(Amazon Lex)’ 음성 인식, ‘아마존 폴리(Amazon Polly)’ 음성 생성, ‘아마존 클라우드와치(Amazon CloudWatch)’ 로깅 및 모니터링이 포함된다.

로저 바가(Roger Barga) AWS 로보메이커 총괄은 “고객들은 인프라를 설정하고 로봇 개발 주기의 여러 단계를 위한 SW를 결합하며, 이미 했던 작업을 다시 반복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요해 정작 혁신할 시간은 부족하다”며, “‘AWS 로보메이커’는 다양한 환경에서 더욱 쉽게 로봇을 구축하고 성능을 시뮬레이션함으로써 로봇 개발 프로젝트를 반복하고 더 큰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말했다.

아마존 로봇사업부 수석 엔지니어 겸 수석 부사장 브래드 포터(Brad Porter)은 “우리는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정기적으로 평가한다”며 “로봇은 고객을 위한 더욱 빠른 배송과 비용 절감을 지원하는 글로벌 솔루션을 구축하는데 핵심적 역할을 해 왔다. AWS 로보메이커 제작을 지원하고 로봇 개발과 상용 배포 가속화를 지원할 서비스를 선보이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AWS 로보메이커가 생산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감시켜 전 세계의 첨단 로봇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AWS는 로봇 및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의 일환으로 ‘아파치 SW 라이선스 2.0(Apache Software License 2.0)’ 조건에 따라 ROS용 ‘로보메이커’ 클라우드 확장 소스 코드와 문서를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