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조미디어, ‘2019 디지털 미디어 산업 트렌드’ 발행

 
[아이티데일리] 메조미디어(대표 이성학)가 ‘2019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 리포트’를 22일 발행하고, 가장 기대되는 기술로 5G와 블록체인을 제시했다.

이번 리포트는 ▲미디어 ▲콘텐츠 ▲커머스 ▲기술 등 네 가지 분야에서 내년도 디지털 미디어 분야의 변화를 예측한 것이다. 특히 2019년에 5G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서 기존 4G(LTE)에 비해 초저지연·초고속·초연결이 확보될 전망이다.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를 수용할 수 있는 5G 인프라가 마련됨으로써 AR·VR 등을 활용한 마케팅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메조미디어 측은 디지털 마케팅 산업에서 ▲데이터의 신뢰성 확보 ▲소비자 보상 강화 ▲콘텐츠 저작권 관리 등에 블록체인 활용 사례가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플랫폼을 활용해 위장 도메인·로봇클릭·트래픽 매매 등 부정 데이터를 제거하고 디지털 광고를 집행해 캠페인 효율을 극대화 한 글로벌 사례도 소개했다.

배선주 메조미디어 트렌드전략팀장은 “우선적으로 뷰티·유통·게임 등 분야에서 5G를 바탕으로 AR·VR을 접목해 소비자 몰입도를 극대화 하는 마케팅이 각광받을 것”이라며, “업계에서는 AR·VR이 기존 동영상에 이어 새로운 콘텐츠 포맷으로 성장할 것이라고도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보고서는 미디어 분야 트렌드로 ▲인공지능(AI) 활용 ▲동영상 투자 증가 ▲타기팅 광고 확대 ▲광고성과 분석 고도화 등을 제시했다. 콘텐츠 분야 트렌드로는 ▲동영상 플랫폼 경쟁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쇼트 비디오 등이, 커머스 분야에서는 ▲포털의 커머스 정책 강화 ▲SNS의 커머스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다각화 ▲간편 결제 오프라인으로 확대 등을 트렌드로 꼽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