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온아이 비아이매트릭스 비젠트로 아이티콤 엠투소프트 지티원 티맥스소프트 토마토시스템 포시에스 핸디소프트 데이터스트림즈 알티베이스 나무기술 알서포트 위엠비 엔키아 인프라닉스 마크애니 스콥정보통신 이글루시큐리티 지란지교시큐리티 파수닷컴 피앤피시큐어
12.20
뉴스홈 > 컴퓨팅
컴볼트코리아, 동부제철에 ‘데이터 관리 및 보호 솔루션’ 공급백업 인프라 고도화로 속도 2배 향상, 편리한 운영·관리 가능해져

   
 
[아이티데일리] 데이터 보호 및 정보 관리 전문 기업 컴볼트(지사장 고목동)는 동부제철(대표 김창수)이 주요 전사적자원관리(ERP)의 데이터베이스(DB)를 비롯한 모든 서버 저장 데이터를 백업, 복구하기 위해 컴볼트의 데이터 관리 및 보호 솔루션을 도입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컴볼트 솔루션 도입은 동부제철의 자사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을 교체하는 차세대 IT인프라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신규 백업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동부제철 백업 인프라 고도화’ 사업과 병행됐다.

동부제철이 기존에 사용하던 백업 솔루션의 경우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취약해 관리 및 모니터링 시 관리자가 명령어(Command-line)를 입력해야 시스템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 관리 업무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다. 또 기존에 주요 백업 스토리지로 사용하던 LTO 테이프(개방형 선형 테이프) 백업 시스템은 노후된 시스템의 고질적인 문제인 용량 부족 및 저조한 성능으로 인해 백업이 지연되거나 미디어 인식 및 저장 오류를 초래해 신뢰도가 떨어졌다. 이에 동부제철은 최신 백업 및 복구 트렌드를 반영한 획기적인 차세대 백업 인프라 구축에 착수,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동부제철은 디스크 스토리지 기반 데이터 중복제거 방식과 비즈니스 확대에 따른 솔루션의 유연한 확장성, 백업 및 복구의 안정성 및 속도 등을 모두 고려해 최종적으로 지난 2017년 11월부터 컴볼트 솔루션을 도입하고 올해 4월에 구축을 완료했다. 동부제철은 현재 운영 중인 전체 서버에서 구동중인 주요 ERP, DB 및 가상 시스템 내 다양한 데이터를 컴볼트 소프트웨어로 백업, 복구하고 있다.

동부제철은 컴볼트 솔루션으로 교체한 후, 매일 수행되는 ERP 및 데이터베이스 백업 작업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솔루션의 경우 최소 4시간 이상 소요된 것에 비해 약 2시간 만에 완료 가능해 백업 속도가 2배 이상 빨라졌다고 밝혔다. 또 인텔리스냅(IntelliSnap)을 연동한 가상 서버 백업의 경우 소요시간이 약 6배 이상 절감됐다.

더불어 컴볼트 솔루션은 오픈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인 PostgreSQL DB도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의 복잡한 스크립트 백업 방식이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에서 손쉽게 구성 가능하다. 이외에도 모든 작업을 한글 GUI(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반의 단일 콘솔에서 운영할 수 있어 백업 시스템 운영의 효율성을 크게 높였으며, 이메일 리포팅 기능을 활용해 백업 관리 현황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직관적인 UI를 활용해 백업 스케줄 설정과 데이터 백업 및 복구 작업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 컴볼트 솔루션은 기존 서버와 스토리지에 백업 환경 구성 시 라이선스가 필요 없어 별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다. 이와 함께 서버 및 스토리지 제조사의 제품 종류에 상관없이 일반적인 모든 서버와 스토리지를 백업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백업 구축에 대한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유연성을 제공한다.

타사 제품의 경우 백업 시스템을 증설하고자 할 경우 고가의 VTL(가상 테이프 라이브러리)이나 별도 어플라이언스 장비를 필요로 한다. 이에 비해 컴볼트는 일반 x86 서버를 중복제거 어플라이언스 방식으로 구성 가능하며, 타사에서 높은 비용 문제로 인해 제공하기 어려운 재해복구(DR) 기능까지 함께 지원한다. 컴볼트는 이러한 특징을 활용, 백업 데이터를 비롯한 모든 백업 인프라 요소를 안전하게 이중화해 구성함으로써 동부제철의 IT 운영 환경 최적화에 크게 기여했다고 덧붙였다.

동부제철의 시스템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DB Inc. 측은 이번 프로젝트 성공 사례를 그룹 내 타계열사에도 적극 공유해 안정성과 관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백업 인프라 구축 비용을 크게 절감시켜줄 수 있는 컴볼트 솔루션의 도입을 권장할 계획이다.

동부제철의 서버 및 데이터베이스를 관제하는 DB Inc 데이터센터팀 박준수 과장은 “기업이 비즈니스를 확장하거나 규모가 커질 경우 백업 및 복구가 필요한 데이터도 증가한다. 컴볼트 솔루션은 사용이 편리할 뿐 아니라, 유연한 확장이 가능하고 데이터 용량 증가에도 체계적이며 안정적인 백업, 복구를 지원해 매우 만족스러웠다”면서, “뿐만 아니라 일반 서버 및 스토리지를 백업 어플라이언스 형태로 구성 가능하고, 백업 저장소에 대한 별도의 라이선스 구매를 필요로 하지 않는 컴볼트의 라이선스 방식은 타사 솔루션 대비 큰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고목동 컴볼트코리아 지사장은 “데이터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데이터 보호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이번 동부제철의 사례처럼 컴볼트 코리아는 급증하는 데이터 복잡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도 컴볼트의 솔루션을 통해 고객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