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XML 기술 활용한 제작 시연으로 참가자 호응 얻어

▲ 지오블루랩 관계자들이 인도네시아 IBM 행사에서 GOB 레저와 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지오블루랩은 IBM의 소개로 지난 11월 8일부터 9일 인도네시아를 비롯, 12일부터 13일까지 IBM의 테크놀로지 유니버시티(IBM TechU)에 참가해 단독 기술소개 세션 및 단독 부스를 운영하며 신기술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열리는 IBM 테크유(TechU)는 IT신제품 기술 개발자 및 업계 리더의 전문적 소통의 장을 제공한다. IBM 디스팅귀시드 엔지니어(Distinguished Engineers) 및 제품 전문가가 주도하는 세션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며, 중요 기술 개발 세션을 제공해 솔루션 센터의 IBM 및 IBM 비즈니스 파트너의 신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다.

또한, IBM 테크유는 제품 개발자 및 업계 리더와 전문적인 네트워크를 확장의 장을 주는 곳으로서 기술 브레이크 아웃 세션, 라운드 테이블, 데모 등을 통해 기술적인 비전과 호기심을 공유하는 참석자들에게 필요한 기술 개발 세션을 제공한다.

지오블루랩은 골드스폰서로(Gold Sponsor) 이번 IBM 테크유에 참가했으며, 행사는 190여명의 IT업계 중요 전문가 및 관계자, 투자자들이 대거 참석해 상호 네트워킹을 하면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IBM 테크유는 매해 규모와 수준이 높아지며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행사에서 지오블루랩은 단독 기술설명 세션 및 부스를 운영하며, 해외 여러 바이어 및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통해 자사 핵심 기술인 GOB플랫폼으로 제공된 IBM 제품 및 서비스에 특화된 ‘GOB 레저(Ledger)’를 소개했다.

GOB 레저는 IBM의 비지니스 유저 대상의 서비스인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을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는 GOB플랫폼의 ‘오토XML’을 이용, 웹이나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일반인들도 블록체인을 보다 손쉽게 구현 및 수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서비스다.

지오블루랩은 GOB 레저를 IBM의 신규 하드웨어와 신규 도입된 레드햇의 버추얼 OS 시스템을 통합, 하이퍼레저 패브릭에 기반한 첫 블록체인 플랫폼 패키지상품이라고 소개했다.  또 웹상에서 이뤄지는 블록체인 플랫폼 서비스로서, IBM의 다양한 상품 및 다른 상품들과의 조합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오픈소스 블록체인 프로젝트다. 지오블루랩에 따르면 패브릭은 허가된 사용자만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퍼미션드 블록체인(Permissioned Blockchain)’이며, 이 자체로도 보안이 강한 네트워크다. 강력한 보안 성능을 갖춘 GOB 레저를 더함으로써, 퍼미션드 네트워크 상에서도 기업들의 요구에 맞게 개인정보보호 및 기밀성 유지를 강화시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IBM제품과 결합된 GOB 레저는 다양한 툴을 포함된 포괄 패키지를 제공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네트워크 배포가 더욱 쉽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지오블루랩은 IBM과의 협업을 통해 하이퍼레저 패브릭 이용자에게 자사 고유 기술인 오토XML으로 보다 간단하고 빠른 환경을 구축, 많은 데이터 교환에도 속도와 편의성이 저하되지 않는 장점을 추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더 나아가, GOB 레저를 이용할 시 퍼미션드 네트워크상의 프라이빗 망 이내 거래 내에서만 블록체인서비스가 제공되는 하이퍼레져 패브릭 유저들에게 다양한 퍼블릭 블록체인과 연결할 수 있는 GOB 유니버설 플록체인 허브(Universal Blockchain Hub)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유니버설 블록체인 허브는 기존 퍼블릭-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을 연동해 확장성을 극대한 GOB만의 특화된 서비스로, 지오블루랩은 두 가지 퍼블릭 블록체인의 거래를 성사시킨 예시를 시연해 참가자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특히 행사에서 GOB 레저는 가장 주목해야 할 기술 5가지 중 하나로 소개됐다. 지오블루랩 측은 “업계 관계자들이 GOB 레저의 기술력과 실물경제 도입 가능성을 보며 한층 발전된 블록체인 기술을 체감했다. 행사를 통해 인도네시아은행권 및, POS, 대형 프랜차이즈 리테일 업계, 그리고 태국중앙은행 및 IBM 핵심관계자에게 GOB플랫폼의 기술력을 선보였으며, 이에 추가 상담을 요청하는 등 큰 관심을 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지오블루랩은 기술소개 세션을 통해 GOB의 기술력으로 실제 거래를 쉽고 빠르게 블록체인에 탑재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총 8가지의 다양한 실제 블록체인 위에 만들어진 데모를 통해 실제 계약서(Practical Contract) 및 멀티미디어 파일 채팅로그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자체기술인 오토XML을 이용, 스마트컨트랙트가 제공되는 시연을 보였다.

또한, 지오블루랩은 현재 RDB를 거쳐 다수의 제3자 프로그래머들을 거쳐 만들어지는 스마트컨트랙트를 GOB만의 완성된 오토XML엔진을 사용, 누구나 쉽게 타 애플리케이션 사용 없이 HTML 웹페이지에서 보이는 과정을 모두 자동화해 선보임으로써 확실한 탈중앙화 P2P거래를 소개했다고 부연했다.

지오블루랩 관계자는 “기존 블록체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블록체인 기술과 3K소프트 사의 오토XML 엔진을 결합,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인 GOB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RDB없는 클라우드 내 저장 데이터를 해시값으로 연동, 빠른 속도와 편의성을 개선해 GOB 메인넷을 선보일 것”이라며, “자사의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보안시스템의 여러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탈중앙화 시대의 보안 시스템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