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업무혁신 포럼 2018’서 클라우드 영상회의 솔루션 ‘웹엑스’ 소개

▲ 스티브 바이얼스 시스코 아태지역 협업 전략 총괄은 “‘웹엑스’를 활용하면 물리적인 미팅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이티데일리] 시스코코리아가 주 52시간 근로제를 효율적으로 도입,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클라우드 기반 영상회의 솔루션 ‘웹엑스(WebEx)’를 소개했다.

15일 시스코코리아(지사장 조범구)는 국내 기업 재무, 인사, 총무 임원 및 실무진 약 200명을 대상으로 생산성을 높이는 미래 업무환경 전략을 공유하는 ‘디지털 업무혁신 포럼 2018’ 행사의 일환으로 간담회를 개최하고 주 52시간 근로제에서 업무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발표를 맡은 스티브 바이얼스(Steve Vials) 시스코 아태지역 협업 전략 총괄은 지난 2017년 OCED 연간근로시간 발표 결과를 인용, 한국은 연간근로시간은 2,024시간으로 OECD 평균인 1,759시간보다 약 15%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 수치는 미국(1,780시간), 일본(1,710시간) 등 선진국 대비 높은 수치로, 고용노동부는 지난 7월 1일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과 공공기업을 대상으로 주 52시간 근로제를 시행, 업무 효율성 증대 및 기업문화의 근본적 개선 등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시스코가 미국과 호주에서 최근 진행한 회의 방식 설문조사에 따르면, 가장 비효율적인 업무 시간은 미팅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업무 시간 중 무려 37%를 미팅에 할애하고 있는데, 응답자의 47%는 너무 많은 미팅에 참여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또 39%는 불필요한 미팅에 참석한다고 느끼고 있었다. 심지어 절반에 해당하는 미팅 시간이 비효율적 논의에 쓰인다고 답했다.

시스코는 주 52시간 근무제, 업무 효율성 및 비용 이슈 등에 대응하기 위해 클라우드 영상회의 솔루션 ‘웹엑스’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클라우드 영상회의는 전화로 진행되는 기존 솔루션과 달리, 화상을 통해 면대면 미팅을 하는 듯한 경험을 구현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미팅을 통한 관계, 신뢰도 구축을 돕고, 동시에 물리적인 미팅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스티브 바이얼스 총괄은 시스코는 협업 툴 ‘웹엑스’를 통해 클라우드 영상회의가 주는 혜택을 최대로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웹엑스’는 사용자들간 직관적인 미팅과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최대 25명 동시화면 표출로 대규모 다자간 영상 회의 ▲영상회의 단말을 통한 자료 공유 및 원격 제어 ▲회의 중 화면 송출과 동시에 자유로운 판서, 미팅 기록 등 실제 면대면 미팅과 같은 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시스코 메신저 솔루션 간의 자유로운 메시지 교환 ▲타사 캘린더 앱 동기화로 손쉬운 일정 관리가 가능해 미팅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아울러 시스코 ‘웹엑스’는 데이터 암호화, 회의 암호 보호 및 네트워크 보안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어 문서 및 기밀 등 중요한 데이터 누출로부터 기업을 보호한다.

김채곤 시스코코리아 전무는 “주 52시간 근무 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들은 업무 효율, 생산성 및 비용 등 다양한 과제를 직면하고 있다”며, “국내 기업들이 클라우드 영상회의를 통해 업무 비효율성의 가장 큰 축을 차지하는 미팅 효율을 개선하고, 긴밀한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