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에지 컴퓨팅 구축 돕는 포괄적 소프트웨어 구성 툴

▲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엣지 컴퓨팅 구축을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구성툴인 ‘로컬 엣지 컨피규레이터’를 출시했다.

[아이티데일리] 에너지 관리 및 자동화 분야 글로벌 기업 슈나이더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은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에 최적화된 포괄적 디지털 소프트웨어 구성 툴인 ‘로컬 엣지 컨피규레이터(Local Edge Configurator)’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에지 컴퓨팅은 중앙 집중 처리 방식인 클라우드 컴퓨팅의 한계인 지연시간, 대역폭 및 처리속도 문제 등 개선을 위해 등장한 개념이다. 사물인터넷(IoT)의 확산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데이터를 로컬에서 바로 분석·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은행 등 지점 영업이 필요한 비즈니스 및 산업 현장, 자율주행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를 활용하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로컬 에지 컨피규레이터’는 엣지 컴퓨팅의 계획·설계를 위한 맞춤형 통합 애플리케이션이다. 또한, 이용자가 직접 원하는 요구사항에 맞춰 제품을 구성·선택할 수 있는 툴이다. 따라서 복잡성을 대폭 줄여 설치를 가속화하고, 비용 절감 및 운영 효율성을 높여 고객에게 더욱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들 수 있다. 이용자는 플러그 앤 플레이 모델에서 랙(Rack), 단상 무정전 전원 공급장치(UPS), 보안, 배전,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에지 아키텍처를 직접 설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민첩성, 단순성을 갖춘 이중화 및 물리적 보안을 저비용으로 설계해 제공 가능하다.

간소화된 프로세스를 누릴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고객의 물리적 환경을 맞춤화하고 사전 검증할 수 있으며, 필요시 참조 사양을 구축해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가용성, 이중화 및 표준화를 높여준다. 또한, 새로운 물리적 인프라 솔루션인, 서버, 네트워크 장비, 랙, 스토리지, UPS, PDU, CRAC 등 다양한 장비의 하드웨어 정보를 포함한 라이브러리가 자동 업데이트돼 확인 가능하며, 이를 통해 편리한 사전 설계 디자인이 가능하다.

권지웅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 IT 사업부 본부장은 “정보에 대한 실시간 액세스의 수요 증가에 대응해 엣지 컴퓨팅은 데이터가 수집되고 처리되고 공유되는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따라서 엣지는 필수 요소가 되고 있고, 시스템 구성 요소의 호환성 및 검증 보장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며 “로컬 엣지 컨피규레이터는 이러한 장애 요소를 제거하고, 파트너로 하여금 통합 솔루션을 쉽게 구축하고 테스트하여 완전히 배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채널 파트너에게는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역량 및 가치를 제공하고, 엣지를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극대화함으로써 연결성 및 확실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