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기술의 가치’ 강조…지도 API, ‘xDM 플랫폼’ 등 생태계 활성화 전략 공유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IT기술 컨퍼런스 ‘데뷰 2018(DEVIEW 2018)’을 11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1일부터 이틀 간 진행되며, 언어 처리, 프론트-엔드(Front-end)웹, 보안, UX 등 실무 서비스 개발을 위해 유용한 노하우들을 공유하는 강연이 진행된다. 또한 검색, 음성인식 및 자연어 처리, 빅데이터, 딥러닝 등 네이버가 보유한 첨단 기술들을 공유하는 44개의 세션이 마련됐다.

기조연설을 맡은 송창현 네이버 CTO는 ‘AI, 인공지능이 아니라 생활환경지능(AI, not Artificial Intelligence, but Ambient Intelligence)’이라는 주제로 연단에 올랐다. 송 CTO는 먼저 “네이버는 GPU 컴퓨팅, 머신러닝, 딥러닝, 추천 알고리즘 등 오늘날 가장 뜨거운 기술들을 수년 전 데뷰를 통해 선보였으며, 이러한 선행 연구들이 AI 플랫폼 ‘클로바(Clova)’, 인공신경망 번역 ‘파파고’, 실내자율주행 로봇 등의 서비스와 제품들로 현실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 송창현 네이버 CTO 겸 네이버랩스 대표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특히 송 CTO는 “기술은 일상의 유익함과 즐거움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이며, 생활 속의 상황과 환경을 인지하고 이해해 필요한 정보 제공과 액션을 취하는 생활환경기술(Ambient Intelligence)이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사용자 디바이스가 PC에서 노트북으로, 노트북에서 모바일로 소형화되면서 IT 기술은 일상생활 곳곳으로 스며들고 있다. 사용자는 더 이상 명확한 목적을 갖고 검색창을 열어 구체적인 질의를 입력하지 않으며, 서비스 제공자가 먼저 사용자의 상황을 인지하고 적절한 정답을 추천해주는 단계에 이르렀다. 송 CTO는 가까운 미래에 사용자의 직접적인 질의 없이도 의도를 파악해 선제적인 행동을 취하는 기술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네이버는 이를 위해 ▲사물, 상황, 공간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이해(understanding) ▲적시에 필요한 정보와 액션을 제공하는 예측(anticipatory) ▲배우지 않아도 되는 자연스러운 사용자경험(natural UX) 구현 기술들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또한 AI 플랫폼 ‘클로바’ 상에서 생활환경지능 기술에 기반한 ‘스마트렌즈’, ‘파파고’,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스(AiTEMS)’ 등 다양한 서비스들을 선보인 바 있다.

한편 네이버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치(location)라고 강조했다. 특히 위치와 이동(mobility) 기반 기술에 핵심이 되는 플랫폼은 지도이며, 정확한 지도 정보와 장소에 대한 부가 정보는 관련 사업자들에게 필수가 됐다.

이번 행사에서 네이버는 ‘네이버지도 엔터프라이즈 API’를 공개, 위치와 이동 기반 산업 생태계 활성화 및 관련 사업자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지도 API를 개방해 플랫폼 확장을 추구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술과 혁신적인 모빌리티 사업 모델들을 발굴하겠다는 전략이다.

▲ 네이버의 위치 및 이동기반 기술플랫폼 ‘xDM 플랫폼’ 개념도

또한 사람과 자율주행 머신을 위한 위치 및 이동 기반 기술플랫폼 ‘xDM 플랫폼(eXtended Definition&Dimension Map Platform)’도 공개됐다. ‘xDM 플랫폼’은 네이버의 기술연구개발법인 네이버랩스에서 연구 중인 맵핑(mapping), 측위(localization), 내비게이션(navigation) 등 첨단 기술과 고정밀 데이터를 통합한 것이다.

‘xDM 플랫폼’은 ▲위치 인식과 실내외 길찾기 등을 위한 웨이파인딩(Wayfinding) API 플랫폼 ‘xDM.w’ ▲기계의 자율주행을 위한 오토노머스 모빌리티(Autonomous Mobility) 플랫폼 ‘xDM.a’로 구분된다. ‘xDM.w’는 도보 내비게이션 API, 로케이션(location) API,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한 AR내비게이션 API를 제공하며, ‘xDM.a’는 자율주행 로봇을 위한 ‘어라운드(AROUND)’ 플랫폼과 자율주행차를 위한 하이브리드 HD 맵 솔루션 등을 포함한다.

송 CTO는 기조연설에서 ‘xDM 플랫폼’에 포함된 API와 증강현실(AR) 인터페이스를 결합한 AR 도보 내비게이션을 선보였다. AR 도보 내비게이션은 별도의 인프라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만을 활용해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AR 표시를 통해 알려준다.

아울러 네이버랩스는 10일 인천공항공사와 전략적 제휴(MOU)를 체결하고 인천공항공사 공식 가이드앱을 개발, AR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해당 앱에 사용자가 항공편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인천공항 내에서 AR을 활용한 이동경로 안내 서비스가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 네이버랩스 AR내비게이션 예시

송 CTO는 “‘xDM 플랫폼’이 다양한 위치 기반 서비스와 모빌리티 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API와 SDK 등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자들과 협력해 실생활에서 더욱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국내 최대 로케이션·모빌리티 플랫폼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