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클라우드 환경 데이터 거버넌스 및 보호 지원, 제품 전반 기술 향상

▲ HCP(Hitachi Content Platform)
[아이티데일리] 통합 ICT 인프라 솔루션 전문 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대표 정태수)은 히타치 그룹(Hitachi)의 완전 자회사인 히타치밴타라(Hitachi Vantara)가 연례 사용자 컨퍼런스 ‘히타치 넥스트(Hitachi NEXT) 2018’에서 HCP(Hitachi Content Platform)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는 기업들이 점차 복잡해지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를 보다 잘 관리하고 보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데이터 거버넌스 기능을 강화하고, 클라우드 환경에 맞춰 최적화하며, 파일 서비스를 현대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HCP’ 포트폴리오의 향상된 기능들은 기업들이 데이터센터에서부터 클라우드 및 에지(edge)에 이르기까지 데이터의 위치에 상관없이 데이터에 대한 통제 및 활용을 극대화함으로써 비즈니스 성과를 도출하고, 오늘날 데이터 중심의 디지털 비즈니스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최근 기업들은 데이터가 성장 및 혁신의 핵심 요소라고 인식함에 따라 히타치 밴타라는 HCP가 비즈니스의 핵심 자산인 데이터를 보다 지능적으로 관리하며, 컴플라이언스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합된 보안을 적용해 데이터를 관리하는 오브젝트 스토리지 플랫폼으로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런 관점에서 HCP 포트폴리오 업데이트는 강화된 보안 및 데이터 거버넌스를 통해 비즈니스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프라이빗 및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 걸쳐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는다.


클라우드를 위한 최적화: 비용 절감 및 수익성 향상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HCP의 대표적인 특장점으로 비용 최적화된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클라우드 수준의 성능 및 확장성을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다중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들을 단일한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을 들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자사의 데이터를 중앙 시스템에서 관리하고, 비용 및 중요도를 기준으로 온프레미스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최상의 데이터 저장 위치를 결정할 수 있다. 그 결과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만을 사용했을 때와 비교해, HCP는 5년 이후 60% 이상의 스토리지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데이트된 HCP는 먼저 클라우드 네이티브 호환성이 강화됐다. ‘HCP’는 업계 표준 ‘아마존 S3’ API와의 호환성이 더욱 강화됐으며, 이를 통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요구사항 및 확장되는 독립 소프트웨어 공급업체(ISV)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보다 잘 지원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기업들은 HCP와 함께 선도적인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티어1 스토리지의 콘텐츠를 오프로드(offload) 함으로써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

유연한 구축 옵션도 장점이다. 가상화 하이퍼바이저 상의 소프트웨어 설치 모델 및 어플라이언스 모델에 VM웨어(VMware) vSAN에 대한 새로운 지원을 추가함으로써 가용성, 성능 및 안정성 보장을 위해 히타치밴타라의 ‘UCP(Unified Compute Platform)’와 같은 하이퍼컨버지드 환경에서 HCP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성능 모니터링 기능도 향상돼 ‘HCM(Hitachi Content Monitor)’은 다중 HCP 클러스터의 성능, 구성 및 용량을 포함한 시스템 현황을 맞춤형 대시보드에 통합하고 시각화해 보여준다. 이는 대규모 데이터 관리 및 인사이트를 활용한 최적의 성능 유지에 필수적이다.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위험성 최소화를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확장

‘HCP’는 유럽연합(EU)의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과 같이 빠르게 변화하는 컴플라이언스에 드는 비용을 낮추기 위한 강력한 컴플라이언스 기능, 메타데이터 기반 분류, 인덱싱 및 완벽한 콘텐츠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지능형 오브젝트 스토리지 플랫폼이다. ‘HCP’는 최신 거버넌스 기능들을 제공해 중요 데이터의 부정 변경을 방지한다.

먼저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컴플라이언스 구현이 가능하다. 새롭게 추가된 ‘아마존 S3’ 지원 기능은 아마존 S3 API를 통해 수집되는 애플리케이션 데이터에 대해 ‘HCP’의 데이터 보존 및 인가된 사용자에 의한 삭제 등의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또한 미국 국방성(DoD)의 전자적 기록물 관리 소프트웨어 설계 표준인 DoD 5015.02-STD 및 미국증권거래위원회의 SEC17a 규제 수준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이벤트 기반 데이터 보존(Event-based Retention, EBR) 기능을 개선했다. 더불어 자동화된 티어링 기능 향상을 통해 다수 사이트들에 걸친 재해 복구 기능을 제공, 데이터 가용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용량을 최적화하고 비용을 절감시킨다.

이밖에 ‘HCP’는 써드 파티의 보안 감사를 정기적으로 수행하며, 최신 보안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점진적인 업데이트를 실행한다. 이러한 기능 덕분에 포레스트 사이버 보안(Fortress Cyber Security) 및 스트라투스 클라우드 컴퓨팅(Stratus Cloud Computing) 어워드를 수상했다.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엣지에서의 현대화된 파일 서비스 제공

히타치 ‘HCP 애니웨어(HCP Anywhere)’에 업데이트된 기능들은 에지에서의 동기화 기반 파일 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영역을 더욱 확장시킨다. 또한, 기존의 파일 서비스를 클라우드 파일 스토리지 또는 클라우드 홈 디렉토리로 대체하도록 한다.

‘HCP 애니웨어’는 파일 공유 데이터 서비스를 코어 데이터센터에서부터 원격지 및 지점, 그리고 엔드유저 디바이스로 확장시킨다. 이는 협업 및 생산성을 개선하고, 기기 장애, 사용자 오류 및 랜섬웨어와 같은 공격에 대비해 향상된 데이터 보호를 지원한다.

최신 버전의 ‘HCP 애니웨어’가 제공하는 새로운 ‘HCP 애니웨어 에지(HCP Anywhere Edge)’ 파일 서비스는 혁신적인 동기화 기술을 원격지 및 지점 사무실의 파일서버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새로운 클라우드 스토리지 게이트웨이 옵션은 로컬 스토리지에 액티브(active) 데이터만을 보관함으로써 엣지의 파일 서버 크기 조정 및 통합을 지원하며, 데이터센터 안의 ‘HCP’ 기반 프라이빗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의 방대한 양의 데이터에 손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네이티브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Microsoft Windows) 호환성도 갖췄다. HCP 애니웨어 엣지 파일 서비스는 관리에 드는 간접비용을 줄이고 최신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업데이트에 대한 통합, 테스트 및 지원의 복잡성을 제거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SMB 버전(Microsoft Windows SMB) 2 및 3에 대한 네이티브 지원을 제공한다.

이밖에 ‘HCP 애니웨어 에지’는 별도의 백업 솔루션에 의한 관리가 필요 없다. 자체에 내장된 기능을 통해 사용자 오류, 기기 장애 및 랜섬웨어 등의 사이버 공격에 대응할 수 있는 진화된 데이터 보호 및 손쉬운 복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단일한 관리 포인트에서 다양한 사용자 및 엣지 기기들의 데이터를 간단하게 보호 및 관리할 수 있다.

린다 쉬(Linda Xu) 히타치밴타라 이머징 솔루션 및 클라우드 서비스 마케팅(Emerging Solutions and Cloud Services Marketing) 담당 부사장은 “이번에 발표한 HCP 포트폴리오의 혁신적인 기능들은 고객들이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를 보다 잘 관리하고 보호하며, 데이터 센터에서부터 엣지에 이르는 네트워크 전 영역에 걸쳐 생산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이어 “조직들의 클라우드, 거버넌스 및 데이터 접근성에 대한 요구사항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데, HCP는 이에 대한 적응력이 매우 높고, 방대한 규모로 확장 가능하며, 비용 효율적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 제공이 가능해 기업들이 단일한 뷰 및 제어 포인트에서 자사의 데이터를 구성하고 통찰력을 도출, 전세계 직원들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