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패턴 분석한 맞춤형 검색 서비스 등 AI 기반 기능 대거 추가

▲ MS 관계자들이 ‘이그나이트 2018’에서 ‘MS 팀즈’의 새로운 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마이크로소프트(MS)는 연례 컨퍼런스 ‘이그나이트(Ignite) 2018’에서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 이하 MS 365)’의 기능들과 윈도우 솔루션을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MS 365’는 기존의 ‘오피스 365(Office 365)’, ‘윈도우 10(Windows 10)’, ‘EMS(Enterprise Mobility+Security)’를 결합한 인텔리전트 솔루션이다. 새롭게 공개된 인공지능(AI) 기반 기능들을 활용해 사용자들은 손쉽게 정보를 찾거나 콘텐츠를 만들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협업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다.

통합 검색 기능 ‘MS 서치(Search)’는 사용자가 진행하고 있는 업무의 흐름을 깨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 엔진이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하면서 업무와 관련 있는 활동을 먼저 제시하는가 하면, 머신러닝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답을 주기도 한다. ‘MS 서치’는 ‘오피스닷컴(Office.com)’, ‘빙(Bing)’, ‘쉐어포인트(SharePoint)’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엣지’와 ‘윈도우’, ‘오피스’로도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MS 팀즈(Teams)’에는 AI가 탑재된 화상 회의 기능이 추가됐다. 얼굴을 인식해 화상 회의 도중 배경을 흐리게 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집중하도록 한다. 대화 내용은 회의 녹음 기능을 통해 자막으로 만들 수 있으며, 자막의 내용과 시간은 자동으로 기록돼 검색도 가능하다. 또한 10월 선보일 스케줄 관리 도구를 통해 관리자는 그룹의 스케줄을 생성 및 공유할 수 있다.

‘아이디어스(Ideas)’는 사용자가 문서 작업을 하는 동안 편리한 기능을 추천하는 ‘오피스’의 새로운 AI 기반 서비스다. ‘파워포인트(PowerPoint)’ 작업을 할 경우 필요한 디자인과 이미지 등을 추천하거나, ‘엑셀(Excel)’ 작업 시에는 문서와 어울리는 차트를 추천하고 오류를 찾아주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의 업무 효율을 향상시킨다.

또한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AI 기반 툴도 공개됐다. 사용자는 ‘데이터 타입(Data Types in Excel)’을 활용해 주가나 기업 정보, 인구 및 지형도와 같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스프레드시트로 만들 수 있다. 이미지 인식 기능 ‘그림으로부터 데이터 삽입(Insert Data from Picture)’은 손으로 그린 차트나 프린트물을 인지해 간단하게 엑셀 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해준다.

클라우드 기반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Windows Virtual Desktop)’도 공개했다.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은 ‘오피스 365 프로플러스(Office 365 ProPlus)’에 최적화돼으며 ‘윈도우 7 확장 보안 업데이트(Windows 7 Extended Security Updates)’를 포함한다.

사용자는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을 통해 보장된 보안 환경을 바탕으로 ‘애저(Azure)’ 상에서 ‘윈도우’와 ‘오피스’를 빠르게 도입하고 확장할 수 있다. 아울러 ‘MS 365’의 보안 및 관리 기능들을 탑재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등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 프리뷰 버전은 올해 안에 출시될 계획이다.

‘오피스 365’와 ‘링크드인’의 연동이 더욱 강화된다. 다른 ‘링크드인’ 사용자들과 함께 문서 작업을 하거나 ‘아웃룩’으로 바로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링크드인’을 통해 미팅을 할 경우 상대방의 정보 등을 사전에 제공해 더욱 효율적으로 미팅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MS는 ‘윈도우’ 및 ‘맥(Mac)’용 ‘오피스 2019’를 출시했다. 디지털 잉킹(Inking)을 비롯해 ‘워드(Word)’ 번역기와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 ‘파워포인트’의 3D 모델 삽입 기능 등 그동안 ‘오피스 365 프로플러스’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국내에는 10월 2일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