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우리집AI’ 스피커 및 ‘U+IoT’ 기기 3종과 2년간 요금 지원

▲ (왼쪽부터)채선주 네이버 CCO, 이찬우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사무총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U+우리집AI 및 U+IoT 기기 보급 기념 사진을 촬영했다.

[아이티데일리]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와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한국척수장애인협회(회장 구근회)에 ‘U+우리집AI 스피커’를 비롯해 ‘AI리모컨’ 등 U+IoT 기기 3종을 보급, 척수장애인 지원에 적극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척수장애인이 기상 및 취침시 침대에서 몸을 일으켜 조명을 켜고 끄는 일부터, 리모컨이 있어도 가전제품 조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한국척수장애인협회와의 인터뷰 및 설문조사 결과에 따라 네이버와 공동으로 ‘U+우리집AI’ 스피커 및 ‘U+IoT’ 기기를 보급하기로 결정했다.

LG유플러스는 ‘U+우리집AI’ 스피커 300대, 네이버뮤직 이용권, ▲IoT 스위치 ▲IoT 멀티탭 ▲AI리모컨 등 3종의 U+IoT 기기와 2년간 요금을 지원한다. 척수장애인들은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를 탑재한 스피커와 IoT 기기를 활용, 말로 간단히 댁내 조명을 제어하고 TV,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IoT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가전도 작동시킬 수 있게 된다.

더불어 LG유플러스는 ‘U+우리집AI’ 서비스에 척수장애인을 위한 맞춤형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척수장애인 12가정에 테스트베드를 운영하고 심층 인터뷰를 진행한 결과, 척수 장애인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기능인 AI스피커를 통한 119 구조신고와 장애인 콜택시 호출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거동이 어려운 척수장애인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U+우리집AI 스피커’ 및 ‘U+IoT’ 기능을 추가 개발하는 한편, 보다 많은 척수장애인에게 서비스가 지원될 수 있도록 보급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채선주 네이버 CCO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기존 서비스에서 소외됐던 척수 장애인에게도 고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진정성을 담은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찬우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사무총장은 “기술의 발전만큼 중증장애인의 삶도 비례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시도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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