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L 클릭시 개인금융정보 유출 가능, 사전 예방방안 실천 중요

 
[아이티데일리] 추석명절을 앞두고 기차표 구매, 추석 특가 상품 등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 문자 유형의 스미싱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용자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18일 스팸차단 및 스미싱 탐지 앱 ‘후후’를 운영하는 후후앤컴퍼니(대표 신진기)는 추석 명절을 문자 스미싱에 대한 주의와 피해 예방법을 소개했다.

명절에 유포되는 스미싱은 추석 연휴가 다가옴에 따라 ‘기차표 및 항공권에 대한 급증하는 수요’와 할인상품을 미리 선점하지 않으면 구매 기회를 놓칠 지도 모른다는 ‘불안한 소비심리’를 이용한다. 추석 명절 급전거래가 활발한 점을 노린 불법 도박사이트의 스팸문자 또한 스미싱 사기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스미싱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로, 문자메세지 내 포함된 인터넷 주소를 클릭하면 악성코드가 스마트폰에 설치돼 피해자가 모르는 사이에 소액결제 피해 발생 또는 개인·금융정보 등을 탈취한다.

따라서 출처가 의심스럽거나 알 수 없는 인터넷 주소의 경우에는 절대 클릭하지 않는 습관이 가장 중요하다. 지인에게서 온 문자 메시지의 경우라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경우는 클릭 전에 확인 전화를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스미싱 탐지 기능이 포함돼 있는 ‘후후’와 같은 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것도 스미싱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후후’가 설치된 휴대폰에 인터넷주소가 포함된 문자 수신 시, 문자 알림창에 노출된 ‘URL 스미싱 탐지’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후후’의 스미싱 탐지 기능은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이스트시큐리티와의 협업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자에게 스미싱 여부를 판별해준다.

후후앤컴퍼니 관계자는 “최근에는 스미싱에 이용된 변종 악성코드는 소액결제 인증번호를 가로채는 것에 그치지 않고, 피해자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 연락처, 사진, 공인인증서 등까지 탈취해 더 큰 금융범죄로 이어질 수 있음으로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수신했을 시에는 스미싱인지 아닌지 사전에 꼭 확인해보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