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통합, ML기반 분석 및 시각화 프로세스 통합 플랫폼…기업고객에 30일간 제공

[아이티데일리] 통합 ICT 인프라 솔루션 전문 기업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대표 정태수)은 데이터의 통합, 분석 및 시각화를 하나의 워크플로우로 구현한 통합 빅데이터 처리 및 분석 플랫폼 ‘펜타호(Pentaho)’의 30일 무료 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발된 ‘펜타호’는 GUI 기반의 손쉬운 환경에서 데이터 수집 및 통합부터 오픈소스 머신러닝 알고리즘 기반의 모델 구축, 예측 및 모델 업그레이드 및 시각화 기능을 통합한 플랫폼이다.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측은 특히 모든 소스의 데이터 통합 및 분석 자동화를 통해 방대한 양의 인간 및 기계 데이터를 신속하게 처리하고 민첩한 인사이트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 ‘펜타호’ 데이터 처리 및 분석 플랫폼은 단일한 워크플로우로 구현된다.

‘펜타호’는 단일 작업에 대한 병렬처리가 가능하고, ‘펜타호 서버 클러스터링’을 통해 가용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할 수 있으며, 하둡(Hadoop) 처리 엔진을 활용할 수 있어 뛰어난 빅데이터 처리 성능을 보장한다. 머신러닝 모델 개발 단계에서는 드래그앤드롭만으로 R, 파이썬, 웨카(WEKA) 및 스파크(Spark) 등의 오픈소스 툴에 손쉽게 접근하고 다양한 모델들의 성능을 테스트한 결과 최적의 모델을 선택해 예측을 수행할 수 있다. 모델 기반의 분석 결과는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춰 맞춤형 대시보드로 구현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유연한 임베딩을 통해 보다 신속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돕는다.

김형준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데이터사업팀장은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및 센서 등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양이 급증하면서, 자사의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 및 고객에 대한 예측 분석을 통해 수익성을 높이려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머신러닝 기반의 ‘펜타호’를 통해 빅데이터 인프라 설계부터 구축 및 구현에 이르는 과정의 맞춤형 컨설팅과 전문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데이터 수집부터 준비, 분석 및 시각화에 이르는 전 과정의 혁신을 적극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펜타호’는 이미 전 세계 1,800여개 고객들을 확보했으며, 국내에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은 ‘펜타호’를 포함한 빅데이터 관련 사업을 강화하고, 포털, 엔터테인먼트 등 다수의 레퍼런스를 보유하며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번 체험용 제품은 히타치밴타라(Hitachi Vantara) 본사 이벤트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기업이면 누구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펜타호’ 무료체험 이벤트 안내 이미지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