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브릴’ 기반 부동산 권리분석 시범서비스 시행

 
[아이티데일리] 인공지능(AI)의 지원을 통해 부동산 거래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가 출시된다.

SK(주)C&C(사업대표 사장 안정옥)는 법무법인한결(대표변호사 송두환, 안식), 스테이션3(대표 한유순, 유형석)와 함께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부동산 권리분석은 안전한 부동산 거래를 위해 부동산 등기부등본과 건축물 대장상의 사실관계, 권리관계 등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을 뜻한다.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는 주거용 집합건물 중 아파트·오피스텔을 대상으로, 매물 주소와 거래 유형, 거래역할, 금액 등을 입력하면 법무법인한결의 전문성이 반영된 부동산 권리 분석 보고서를 제공한다.

특히 거래 금액을 제시하거나 중개·알선하는 용도가 아닌, 법률적인 측면에서 분쟁 방지를 위한 권리를 분석한다. 또한 공인중개사 측의 부담을 덜기 위해 부동산 최종 평가 점수를 ▲안전 ▲안전장치 필요 ▲위험 ▲위험 현실화 등 4개 등급으로 구분해 안전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돕는다.

이번 시범서비스 이용 대상은 스테이션3가 운영하는 부동산 O2O 플랫폼 ‘다방’의 파트너 공인중개사다. ‘다방’의 파트너 공인중개사는 전용 시스템인 ‘다방프로’에 접속해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일반 고객들은 파트너 공인중개사에게 요청해 ‘AI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다.

SK(주)C&C는 이번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에이브릴’ 기반의 AI 시스템 구현을 맡는다. 법무법인한결은 법률 AI서비스 설계 및 제공을 총괄하며, 스테이션3는 ‘다방’ 파트너 공인중개사 대상 마케팅 및 서비스 제공을 담당한다. 3사는 이번 시범서비스를 통해 공인중개사의 중개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부동산 시장의 거래 안정성을 높여 분쟁의 소지를 줄이는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안식 법무법인한결 대표변호사는 “법무법인한결은 전문 법률지식을 활용한 사회 공헌에 노력해왔으며, 이번에는 전문 법률지식과 IT 기술을 융합해 지식의 문턱을 대폭 낮추고자 한다”면서, “전문적인 법률지식을 IT 기술과 융합함으로써 비용을 낮춰 많은 사람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규석 SK(주)C&C 디지털GTM 1그룹장은 “법무법인한결의 부동산 권리분석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부동산 관련 법률지식을 ‘에이브릴’ 기반 시스템에 지속적으로 추가해 갈 것”이라며, “국내 부동산의 거래 안전성을 높이며 부동산 공인중개사의 업무 전문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법무법인한결은 ‘에이브릴’에 기반한 생활 법률 상담 서비스와 변호사를 위한 ‘전문 판례 검색 서비스 개발’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