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한·중·일 인터넷 침해사고대응 연례회의 참여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일본 도쿄에서 지난 27, 28일 양일간 개최된 ‘제6회 한중일 인터넷 침해사고대응 연례회의’에서 중국, 일본 침해사고대응팀(CERT: 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과 한·중·일 사이버공격 공동대응 및 협력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KISA와 중국, 일본의 침해사고대응팀은 지난 2011년 ‘국가적 책임을 지고 있는 사이버보안 사고 대응팀 간 공동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후, 그 후속조치로 매년 대면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한·중·일 3국은 이번 연례회의에서 DDoS를 주제로 각국 침해사고대응팀이 운영 중인 사이버악성행위 탐지·대응 체계 등을 공유했다.

각국은 ▲한국에서 KISA가 운영하는 DDoS 탐지·대응시스템과 침해사고 대응 사례 ▲중국의 DDoS 대응 노하우 ▲일본이 신규 개발 중인 최신 DDoS 탐지 시스템 등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난 1년 간 각국에서 발생했던 피싱 등 사이버 악성행위 통계 및 대응 현황을 분석하고, 차년도 협력 필요사항에 대해 검토했다.

이재일 KISA 사이버침해대응본부장은 “국가 침해사고대응팀은 각국 사이버보안 최전선을 담당하는 조직”이라며, “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인 중국, 일본의 침해사고대응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국내외 사이버 안전을 지키는 데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