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서 실시간으로 모바일상품권 사용 내역과 결제 대금 확인 가능

▲ KT 엠하우스가 ‘스마트 정산 시스템’을 개발했다.

[아이티데일리] KT 엠하우스(대표 조훈)는 가맹점주가 실시간으로 해당 매장에서 사용된 모바일상품권 사용 내역과 결제 대금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정산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 시스템을 통해 KT 엠하우스와 가맹 계약을 맺은 프랜차이즈의 점주는 본사를 거치지 않고도 본인 매장의 모바일상품권 결제, 정산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스마트 명세서’ 기능을 통해 월별 판매금액을 휴대폰으로 받아볼 수도 있다. 결제가 거절된 모바일상품권의 경우에도 원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 편의가 크게 개선된다는 설명이다.

기존에는 가맹점주가 매달 모바일상품권 결제 대금을 정산받기 위해 먼저 본사가 정산한 모바일상품권 대금 및 수수료를 확인한 뒤 매장에서 관리하는 모바일상품권 결제 데이터와 본사의 정산 내역을 다시 한 번 검증해야 했다. 이 때문에 가맹점주는 본사 차원의 정산 대사 및 조정이 끝날 때까지 본인 매장의 모바일상품권 매출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도 없었고, 정산 오류를 인지하거나 바로잡는 것도 쉽지 않았다.

가맹 본사도 그 동안 일일이 모바일상품권 수기 정산 과정에서 소비하던 시간과 인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됐다. 과거 1,200여개 가맹점을 보유한 프랜차이즈사의 경우 가맹점 별 정산, 회계 처리 등 모바일상품권 관리를 위해 매월 약 14일을 소요했는데, 이 시스템을 사용하면 단 이틀 만에 정산을 완료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이 시스템은 KT 엠하우스가 유통하는 원앤원(원할머니 보쌈·족발) 400여개 가맹점과 치킨·버거 브랜드 맘스터치 가맹점 1,140여곳에 우선 적용됐고, 점차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조훈 KT 엠하우스 대표는 “스마트 정산 시스템을 통해 비용 절감과 매출 신장이 절실한 신생 프랜차이즈가 부담 없이 모바일상품권을 도입해 홍보와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모바일상품권이 하나의 간편결제수단으로 정착되고 있는 만큼 고객혜택뿐 아니라 가맹 본사와 점주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 개발에도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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