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경기도를 미래산업 중심지로…청년이 핵심”

▲ 이재명 경기도지사

[아이티데일리] “피할 수 없는 상황에서는 적응이 가장 빠르고 행복하게 사는 길이라는 것이 우리의 역사적 경험이며, 4차 산업혁명은 이미 우리의 삶속에 들어와있고 거역할 수 없는 큰 흐름이다. 그렇다면 4차 산업혁명을 능동적으로 받아들여 경기도를 미래산업의 중심지로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19일 경기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된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8(Global Developers Forum 2018, 이하 GDF 2018)’의 개막식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경기도를 4차 산업혁명시대 미래산업의 중심지로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전문가들의 조언도 많이 듣고 산업현장의 의견도 들으면서 새로운 산업, 4차 산업혁명을 받아들일 계획이며, 그 속에 청년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해줬으면 한다”며, “세계를,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경기도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함께 하는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GDF 2018’은 19일부터 21일까지 3일 간 VR/AR 산업 확장을 위한 글로벌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VR-퍼블릭과 VR-커머스, VR-e스포츠, VR-컨버전스 등 4개 세션으로 나눠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개막식에는 ‘VR/AR 글로벌 시장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티모시 정(Timothy Jung)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 교수의 기조연설과 오후석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의 ‘경기도 VR/AR 산업 육성정책’에 대한 정책발표가 진행됐다.

티모시 정 교수는 기조연설을 통해 현재의 VR/AR시장을 규모가 작고 강점도 다른 상황에서 기술개발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진단하고 “지금은 경쟁이 아니라 각국이 협력해 성공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시장을 키워야 하는 시기”라며, “그런 점에서 글로벌 협력을 강조하는 경기도 구상에 공감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오후석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지속가능한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의 교류를 포럼 참가 파트너에 공식 제안했다. 이에 따라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 캐나다 BC 디지털 미디어 산업협회, 두바이 VR/AR협회, 중국 액토즈소프트, 일본 도쿄 XR 스타트업 등 5개국 파트너는 ‘VR 글로벌 협력벨트 조인식’을 갖고 경기도가 추진 중인 글로벌 콜라보 프로젝트 등 글로벌 협력 프로그램 확대, 포럼 등 다양한 협력방안에 대해 지속적 협력을 약속했다.

이어 오후에는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시각보조 VR앱으로 평가받는 ‘릴루미노’를 활용,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노영서씨가 특별연주를 진행했다.

‘GDF 2018’은 20일과 21일 VR-e스포츠와 VR-컨버전스 세션 강연, VR-e스포츠 쇼케이스 등이 진행된다. ‘GDF 2018’은 VR/AR 개발 및 관련 산업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