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1
뉴스홈 > 모바일
KT “중소벤처기업 동반성장으로 ‘남북경협’ 나선다”‘남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 개최

   
▲ 구현모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장

[아이티데일리]남북경제협력에 대해 다양한 논의가 이뤄지는 가운데 KT가 남북경협에 참여하기 원하는 중소·벤처기업들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자임하고 나섰다.

KT(회장 황창규)는 17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배서더 동대문에서 ‘ICT 기반 한반도 공동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남북한 ICT 교류협력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과 송희경 의원(자유한국당),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전 통일부 장관), 구현모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장 등이 참석했다.

KT는 남북협력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북한 ICT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중소·벤처기업과 남북사업협력 기회를 공유하기 위해 이번 심포지엄을 마련했다. 최근 국내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ICT를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에 박차를 가하는 것과 같이, 북한에서도 ‘새 세기 산업혁명’이라는 이름으로 ICT산업 기반의 경제성장 정책을 추진 중이다.

구현모 KT 남북협력사업개발TF장은 개회사를 통해 “남북한 ICT 교류협력은 단순한 개별 기업의 이익창출이 아닌 국내 ICT기업의 생태계, 나아가 남북이 함께 발전하고 상생하는 기회를 만드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KT는 ICT 중소·벤처기업들과 더불어 남북한 4차 산업혁명 협력이 본격화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조연설에 나선 정세현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전 통일부 장관)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남북 철도·도로의 연결과 현대화는 정보통신망의 연결로 이어질 것”이라며, “남북경협이 활성화되고 남북경제공동체 형성으로 발전하기 위해, 정보통신분야의 남북협력 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말했다.

이어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임을출 교수,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임원혁 교수, KT 경제경영연구소 김희수 소장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임을출 교수는 ‘신경제 구상과 ICT 남북 교류협력 방안’을 주제로 “ICT 분야 협력추진의 기본방향은 한반도 신경제 구상의 구체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초기 단계에서는 수익성보다는 남북간 신뢰 구축을 위해 보건·의료·교육 분야의 ICT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을 우선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개성공단과 같은 경제특구의 통신 구축을 시작으로 기술교육, R&D 용역, 북한 IT기업 창업지원 등 단계적인 협력을 실행하자고 제안했다.

임원혁 교수는 ‘과학기술 기반 북한 경제 개발 모델’이라는 제목으로 북한이 제시한 과학기술 경제발전 핵심과제와 추진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임 교수는 “북한의 과학기술 기반 경제발전 정책은 기본적으로 방향은 올바르지만 북한의 역량에 대한 검토와 성과 기반 보상이 부족하다”며, “노동집약적 제조업 부문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을 수출하고, 이를 토대로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생산 단계로 나아가는 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김희수 소장은 ‘KT의 신 남북 ICT 교류협력 방안’ 발표를 통해 “ICT 분야의 남북 교류협력은 단순히 북한에 진출한 남한기업에 대한 통신 지원을 넘어 북한 경제성장을 위해 ICT를 활용한다는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특히 북한이 벤치마킹하고 있는 중국, 베트남 등은 체제 안정과 ICT산업 육성이 병행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좋은 사례라고 설명했다.

또 정부가 대표 민간기업을 뽑아 중소기업과 협력 생태계를 구축해 진출할 필요가 있다며 KT의 역할론을 강조했다. 김 소장은 “개성공단 통신지원을 담당했던 KT는 통신은 물론 융합산업 역량도 가진 사업자로 ICT 전반에 걸쳐 남북경협 지원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인기기사 순위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