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연결해 ‘구글 어시스턴트’ 기반 내비게이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 지원

▲ 구글이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차량을 연결하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출시했다.

[아이티데일리] 구글이 스마트폰의 다양한 기능을 차 안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 서비스를 12일 국내 출시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차량을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과 연결해 다양한 기능을 지원함으로써 편리한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내비게이션 및 미디어 재생, 전화·메시지와 같은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통합된 ‘안드로이드 오토’에서 영어 이외에 지원되는 언어는 한국어가 처음이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국내 출시에 앞서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내비’를 기본 내비게이션 앱으로 적용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맞춰 새롭게 개발하면서도 국내 교통 환경에서 높은 사용성을 확보한 ‘카카오내비’의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글로벌 내비게이션 ‘웨이즈(Waze)’도 별도로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글로벌 파트너사인 현대·기아자동차는 지난 2015년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을 출시한 바 있으며, 12일부터 한국어가 지원되는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차량을 시판하게 된다. 아반떼, 쏘나타, 싼타페 등을 포함한 현대자동차 전 차종과 K5, K7, K9 등을 포함한 기아자동차 전 차종에서 지원된다.

해당 차종 보유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앱을 설치한 후, 스마트폰과 차량을 USB 케이블로 연결해 차량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안내에 따라 ‘안드로이드 오토’를 설치할 수 있다.

로렌스 김(Lawrence Kim) 구글 안드로이드오토 리드프로덕트매니저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설계된 ‘안드로이드 오토’는 운전자의 편의성과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한다”며, “자연어 음성지원이 가능한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국내 운전자들도 내비게이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기능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추교웅 현대·기아자동차 인포테인먼트개발실장은 “현대·기아자동차가 모국인 국내 고객들께도 ‘안드로이드 오토’를 마침내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편리하고 유용한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넘어 고객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