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센세이’ 기반, 확장된 분석·측정·예측 기능 제공

 
[아이티데일리] 어도비는 여행·숙박 업계가 더욱 개인화된 고객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의 기능을 혁신했다고 9일 밝혔다.

최근 여행·숙박 업계는 고객 여정의 모든 접점에서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포레스터가 글로벌 기업 1,269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단 31%의 기업만이 고객에게 진정한 경험 비즈니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새롭게 발표된 기능은 어도비의 통합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프레임워크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에 기반한다. 먼저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중 하나인 ‘어도비 애널리틱스 클라우드(Adobe Analytics Cloud)’의 측정 기능이 강화돼, 디지털 접점에서 고객과 브랜드 간 상호작용을 보다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가령 고객이 항공사의 모바일앱을 이용하는 방법을 트래킹하는 것은 어렵다. 여행객은 출발 전 랩톱에서 체크인을 할 수도 있고, 공항에서 탑승권 확인을 위해 앱을 열 수 있으며, 기내 와이파이를 이용해 목적지의 날씨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이 때 ‘어도비 애널리틱스 클라우드’는 고객의 행동을 독립적인 상호작용이 아닌 단일의 고객 여정으로 이해함으로써, 고객 경험의 각 단계에서 고객의 요구를 보다 전체적인 관점에서 측정 및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오디언스 매니저(Audience Manager)’와 ‘어도비 애널리틱스(Adobe Analytics)’의 통합이 확대돼 성과지표를 추적하고 방대한 규모의 고객 경험을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다. ‘오디언스 매니저’는 고객 행동 및 인구통계학적 분석에 기반해 신규 및 잠재 고객을 효과적으로 타기팅하고, ‘어도비 센세이’를 통해 도출한 충성도 높은 고객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

‘어도비 애드버타이징 클라우드 크리에이티브(Adobe Advertising Cloud Creative)’는 ‘어도비 애널리틱스 클라우드’와의 통합을 확대해 구매 내역이나 로열티 프로그램, 온라인 활동 등에 기반한 개인화 광고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은 광고캠페인 재설정이나 디자인 프로세스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불편함을 제거하고 매끄럽게 개인화 광고 집행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Adobe Experience Manager)’는 여행 및 숙박 브랜드가 웹사이트, 모바일 사이트, 다양한 IoT 기기, 대형 스크린 등 모든 채널에서 동일한 경험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에 더해 ‘어도비 캠페인(Adobe Campaign)’을 활용해 커뮤니케이션을 중앙집중화하고 조정함으로써, 부서나 마케팅 채널에 상관없이 일관된 맥락에서 개인화된 캠페인을 제공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