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S 활용 증대 위한 기회 확대 및 협업 환경 제공…사용자 친화적 기능 강화

▲ ‘아크GIS 프로’의 3D 분석 화면

[아이티데일리] 한국에스리(사장 리차드 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적인 조직을 위한 공간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 플랫폼 ‘아크GIS(ArcGIS) 10.6’을 국내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아크GIS 10.6’은 조직 내 GIS 활용 증대를 위한 기회 확대 및 협업 환경 제공, 사용자 친화적 기능 강화가 특징이며, ‘아크GIS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아크GIS 프로(Pro)’, ‘아크GIS 온라인(Online)’ 등에 대한 대규모 업데이트가 포함됐다.

‘아크GIS 엔터프라이즈 10.6’은 2개 이상의 웹GIS 포털 간에 콘텐츠를 복사, 공유, 동기화할 수 있는 분산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협업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구현을 지원한다. 또한 ‘아크GIS 엔터프라이즈’의 스탠다드 및 어드밴스드 고객들은 포털 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뷰어 라이선스를 별도의 추가 비용 없이 필요한 수만큼 추가할 수 있어, GIS 기반의 의사결정을 강화하고 업무 효율성 및 조직의 투명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밖에도 ‘아크GIS 엔터프라이즈 10.6’에는 시스템 운영 현황을 모니터링해 GIS 및 IT 투자 활용도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크GIS 모니터(Monitor)’와 유틸리티 분야에 특화된 ‘아크GIS 유틸리티 네트워크 매니지먼트(Utility Network Management)’가 신규 익스텐션으로 출시됐다.

‘아크GIS 프로 2.1’은 분석기능이 크게 강화됐다. 신규 익스텐션 ‘아크GIS 이미지 애널리스트(Image Analyst)’는 분석가와 과학자, 사진 측량 전문가를 위해 설계된 제품으로, 이미지의 처리·해석·분석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워크스테이션을 제공한다. 또한 ‘아크GIS 비즈니스애널리스트(Business Analyst)’는 인구 통계, 생활 패턴, 지출 데이터 등을 지도 기반 분석 데이터와 결합해 정확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시장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아크GIS 온라인’에 새롭게 추가된 ‘인사이트 포 아크GIS’ 애플리케이션

아울러 클라우드 기반 매핑 플랫폼 ‘아크GIS 온라인’에는 ▲드래그-앤-드롭 기반의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데이터 기반의 직관적인 지도와 차트, 그래프를 제작할 수 있는 ‘인사이트 포 아크GIS(Insights for ArcGIS)’ ▲작업 내용을 모니터링하고 의사결정에 필요한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는 ‘오퍼레이션 대시보드 포 아크GIS(Operations Dashboard for ArcGIS)’ 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들이 다수 추가됐다.

리차드 윤 한국에스리 사장은 “GIS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기술과 이에 따른 요구사항에 민첩하게 대응하며 발전을 거듭해오고 있다”며, “더욱 스마트한 도시 구축과 향상된 비즈니스 통찰력을 제공할 ‘아크GIS 10.6’의 다양한 기능들을 경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크GIS 10.6’은 한국에스리의 유지관리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