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 앤터프라이즈 DRM’과 ‘랩소디’에 블록체인 기반 증명 기능 구현

 
[아이티데일리] 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은 블록체인 기반의 진본증명 플랫폼인 ‘파수블록(FasooBlock)’을 출시하며, 전자문서 인증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고 4일 밝혔다.

파수닷컴은 전자문서의 인증이 필요한 시스템에서 손쉽게 시점확인 및 진본증명을 지원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을 출시했다. 파수블록을 기반으로 파수닷컴의 문서보안 솔루션인 ‘파수 엔터프라이즈 DRM(Fasoo Enterprise DRM)’과 엔터프라이즈 다큐먼트 플랫폼인 ‘랩소디(Wrapsody)’에 블록체인 기반 증명 기능을 구현했으며, 타 문서관리 솔루션들도 ‘파수블록’을 통해 진본증명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이번에 출시한 ‘파수블록’은 문서의 해시 값을 블록체인에 저장하고, 블록체인에 등록된 해시와 거래시간은 위·변조가 불가능하므로 지적자산이 생성된 시점과 이후 변경이 없음을 증명할 수 있다. 또한, 파수블록 API를 사용하면 기존 시스템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직접 개발하지 않고도 다양한 블록체인에 문서의 해시를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현재 퍼블릭 블록체인인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후 다른 퍼블릭 블록체인 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까지 확장해 지원할 예정이다.

조규곤 파수닷컴 대표는 “전자문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만들어진 파수블록은 종이증명서 발급에 따른 여러 가지 불편 사항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파수닷컴은 이번 플랫폼을 통해 전자문서 확산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