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 결제 시스템 전면 수용…개방형 앱 마켓으로 전환

▲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

[아이티데일리] 원스토어가 앱 유통 수수료를 30%에서 20% 및 5%로 인하한다. 개발사들이 우선적으로 원스토어에 입점하도록 해 국내 대표 앱 마켓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전략이다.

4일 원스토어 주식회사(대표 이재환)는 JW메리어트 동대문 스퀘어 서울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앱 유통 정책을 발표했다.

원스토어는 기존 30% 수수료를 기본 20%로 10%p 인하하고,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5%로 낮춘다. 기존 원스토어를 비롯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 앱 마켓을 이용할 경우 앱·게임 개발사는 판매 수익의 30%를 수수료로 지급해왔다.

또한 원스토어는 외부 결제 시스템을 전면 수용한다. 앱 개발사가 자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 경우에는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다. 그 동안 원스토어를 포함 모든 앱마켓은 원칙적으로 다른 결제 시스템을 허용하지 않았다. 이번 정책변경으로 앱 개발사들은 각사가 원하는 결제 시스템을 사용해 앱과 게임을 만들어 원스토어를 통해 유통할 수 있게 된다.

즉 개발사는 카카오페이, 페이코, T페이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자유롭게 선택해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수료는 앱 판매 수익의 5%로 기존 수수료 대비 6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물론 개발사들은 휴대폰 결제,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 결제 등 다양한 결제 수단을 갖춘 기존의 원스토어 결제 시스템을 향후에도 계속 선택할 수 있다. 이 경우 수수료는 기존 30%에서 20%로 인하된다.

원스토어는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앱 · 게임 개발사와 함께하는 개방형 앱 마켓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하며 파격적인 수수료 인하를 결정했다. 원스토어 측은 수수료 인하로 원스토어에 우선 또는 단독 입점하는 앱과 게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각 개발사들의 마케팅 여력이 증가해 자연스럽게 고객 혜택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더 많은 앱과 게임이 출시되고, 더 많은 고객 혜택이 제공되면, 이용자는 자연스럽게 증가하고 이는 다시 더 많은 앱과 게임의 출시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원스토어는 삼성전자 ‘갤럭시 앱스’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다. 개발사들에게 해외시장 등 새로운 판매 채널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게임 개발사들은 별도 개발작업 없이 원스토어 등록 게임을 그대로 갤럭시 앱스에서도 판매할 수 있다.

앱·게임 개발사들은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가 판매되는 180여개국에 자연스럽게 앱과 게임을 노출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외 이용자의 반응을 확인하고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원스토어와 삼성전자는 연내 국내 서비스를 우선 론칭하고 향후 해외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원스토어는 모바일 애드테크 기업 IGA웍스와 전용 광고플랫폼 ‘트레이딩웍스 포 원스토어’를 출시해 타깃형 광고를 제공하는 등 앱 마케팅을 위한 광고 상품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원스토어는 고객 혜택도 확대한다. 6월 말부터 통신사 멤버십 포인트를 활용한 할인 프로그램을 통신 3사로 확대해 시행 중이며, 매일 새로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날마다 혜택 체크’도 신설했다.

이재환 원스토어 대표는 “불문율처럼 내려오는 결제시스템 의무 규정과 수익 배분을 과감히 포기하며, 개발사와 함께 미래 성장을 이끌어가고자 한다”며, “앱·게임 시장에서 더 많은 결정 권한과 수익을 개발사에게 나눠주고, 고객에게는 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번 정책을 통해 원스토어가 진정한 의미의 개방형 앱 플랫폼으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