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솔루션 ‘센터체인’ 및 ‘하이퍼레저 패브릭’ 오픈소스 기술 접목

▲ 신전자문서유통체계 사업 범위

[아이티데일리]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 기업 틸론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진행하는 ‘신 전자문서 유통체계 시스템 고도화 용역’ 사업자로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계약서 등 다양한 전자문서의 법적 증명 과정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 전자문서 유통 신뢰성 보장 플랫폼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안정적인 전자문서 유통 증명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유통정보 통합, 시스템 및 유지관리 기능 고도화를 통해 최적화된 운영 방안을 수립하고 관리 능력 향상과 안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다.

틸론 측은 기존 종이문서 형태의 문서 유통 방식에서 벗어나 블록체인으로 전자문서의 위변조를 방지하고, 타 시스템과의 연동을 지원해 해당 서비스에 기반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가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전자문서 유통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 향후 적용 분야

이번 ‘신 전자문서 유통체계 시스템’은 틸론의 블록체인 솔루션인 ‘센터체인(CenterChain)’ 상용화 기술과 하이퍼레저 패브릭(Hyperledger Fabric) 오픈소스를 접목해 개발한다. 하이퍼레저 패브릭은 사용자 정의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 강력한 암호화 지원 및 인증(Identity) 등의 기능 제공이 가능하며, 산업표준에 따른 오픈소스 기반으로 개방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통해 향후 다양한 정부의 블록체인 로드맵을 지원 가능한 구조라는 장점이 있다.

▲ 사업 개념도

최백준 틸론 대표는 “우리나라는 타 IT분야에서는 초선진국 입지를 구축해 왔으나 e-Register, 즉 전자문서 국제 기준인 헤이그 협약 2단계에 해당하는 등 세계적 기준에는 뒤처져 있다. 금번 블록체인을 활용한 프로젝트는 각종 정부 부서와 국가별 외교문서, 인력 채용, 입시, 선거, 대국민 증명서 서비스, 금융, 의료 정보와 관련된 전 산업분야에 폭넓게 적용이 될 것이며, 이는 정부의 인증과 보증을 기반으로 하기에 지류를 대신해 전자문서의 확산과 4차 산업의 확대와 정착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틸론의 입장에서도 ‘보안 가상화+전자문서화+블록체인 활용 진위 확인’ 세 가지 사업 영역의 라인업을 완성한 것과, 스마트 메시지 및 DM사업에도 적용돼 새로운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완성했다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