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포트폴리오 통해 차세대 제품 개발 도구 제공

▲ 지멘스가 3D CAD 솔루션 ‘솔리드 엣지 2019’를 출시했다.

[아이티데일리] 지멘스PLM소프트웨어(이하 지멘스)는 자사 3D CAD 솔루션 ‘솔리드 엣지(Solid Edge Software)’의 최신 버전 ‘솔리드 엣지 2019’를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솔리드 엣지 2019’에는 ▲전기 및 인쇄회로기판(PCB) 설계 ▲새로운 요구 사항 관리 ▲통합 시뮬레이션 분석 ▲절삭·적층 가공용 도구 ▲보안 클라우드 기반 프로젝트 협업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다. 지멘스는 이번 포트폴리오를 통해 다양한 규모의 비즈니스 고객이 엔드-투-엔드 디지털 트윈(Digital Twin)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배선 설계(Solid Edge Wiring Design)’는 배선 다이어그램을 신속히 생성하고, 전기 시스템을 검증하는 설계 및 시뮬레이션 도구를 제공한다. ‘하네스 설계(Solid Edge Harness Design)’는 자동 부품 선택과 설계 검증, 제조 보고서 생성 기능을 갖춘 직관적인 하네스(harness) 및 폼보드(formboard) 설계 도구를 제공하며, ‘PCB 설계(Solid Edge PCB Design)’는 회로 도면 캡처와 PCB 레이아웃을 신속히 실행하고 기계 설계와 통합돼 오류를 줄여준다.

또한 P&ID와 배관 설계를 포함해 새로운 모듈식 플랜트 설계 기능을 제공한다. P&ID 설계는 2D 플로 다이어그램(flow diagram)과 심볼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며 플랜트 설계에 필요한 엄격한 관리 요건을 지원한다. 새로운 기능인 자동화된 3D 배관 설계와 완전 자동화 아이소메트릭(isometric) 도면 출력은 배관 설계 기능과 결합돼 설계 오류를 줄이고, 플랜트 산업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 효율적인 배관 설계를 보장한다.

새로운 적층 제조용 설계에는 모양이나 무게, 강도 등에 대한 제어 강화와 구체적 안전 요소가 포함됐다. 이를 통해 다중 색상, 다중 재료 프린트 기능을 포함한 프린트 준비를 자동화해 원자재 소요와 부품 재고를 줄이고 제조 장비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아울러 새로운 기능인 ‘캠 프로(Solid Edge CAM Pro)’는 CNC 공장 기계를 효율적으로 프로그래밍해 부품이 설계대로 제작됐는지 확인할 수 있다.

존 밀러(John Miller) 지멘스 메인스트림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글로벌 시장 환경에서는 촉박한 일정 아래 더욱 복잡한 제품을 제공해야 하고, 이러한 상황은 고객들에게 수많은 과제와 차별화 가능한 기회를 제시한다”며, “‘솔리드 엣지 2019’가 제공하는 차세대 설계 기능을 통해 자사 고객들에게 새로운 디지털화 시대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