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GAN 관련 논문으로 상위 2% 선정…플래티넘 스폰서 참여로 기업 및 학계 교류 강화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는 ‘컴퓨터 비전 및 딥러닝 컨퍼런스 CVPR(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2018’에 참석해 인공지능(AI) 기술 공유 및 인재 영입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CVPR은 글로벌 기술 전문 단체인 IEEE와 CVF가 1983년부터 공동 주최하는 컨퍼런스로, 세계적인 연구기관들이 참석해 매년 새로운 컴퓨터 비전과 딥러닝 등 AI 기술 연구에 대해 공유하는 장이다. 올해 CVPR2018은 18일부터 22일까지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에 위치한 솔트팰리스(Salt Palace)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된다.

이번 CVPR에는 총 3,359편의 논문이 제출돼 그 중 979편이 채택, 구두(Oral) 발표 기회는 약 2%(70편)에게만 주어진다. 따라서 CVPR에서 구두발표의 기회를 얻는 것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셈이라고 네이버 측은 설명했다.

올해 네이버에서는 클로바AI리서치(Clova AI Research) 팀에서 제출한 3편과 네이버랩스유럽(NAVER LABS Europe)에서 연구한 2편 등 총 5편의 논문이 채택됐다. 특히 클로바AI리서치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한 ‘스타GAN(StarGAN)’에 대한 논문(‘StarGAN: Unified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 for Multi-Domain Image-to-Image Translation’)은 국내 산학기관 중 유일하게 2% 이내에 선정돼 구두 발표 기회를 얻었다.

스타GAN은 딥러닝 기반의 이미지 변환 기술이다. 하나의 이미지를 학습해 이미지 속 인물의 머리 색, 성별, 표정 등 다양한 조건을 동시에 변경시킬 수 있으며, 여러 조건의 변화가 한 번에 연결되는 모양이 별과 같아 스타GAN이라는 명칭을 받았다.

지난해 여름 네이버 클로바AI리서치에서 인턴으로 재직했던 최윤제씨가 스타GAN에 대한 모델링 설계와 구현, 실험을 포함한 대부분의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했으며, 클로바 소속 개발자들이 연구 방향성에 대한 논의와 결과분석, 논문작성 등 멘토링을 지원했다.

한편 네이버는 네이버는 이번 CVPR2018에 라인과 함께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한다. 이를 통해 세계적 기술 기업 및 학계와의 활발한 교류를 이어나가는 한편, AI 생태계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AI 분야 핵심 인재 영입을 위해 컨퍼런스 기간 동안 참가자를 대상으로 기업 기술을 소개하는 ‘CVPR 인더스트리 엑스포(Industry EXPO)’ 프로그램에도 참여한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