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서비스 탐색·선정 위한 신규 기능 추가 및 필터링 고도화

 
[아이티데일리]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클라우드 전문 유통플랫폼 ‘씨앗 3.0’ 서비스를 정식 오픈한다고 15일 밝혔다.

‘씨앗’은 공공 수요자와 민간 클라우드 제공자를 연결하는 클라우드 전문스토어로, 지난 2016년 3월 운영을 시작해 2018년 6월 현재 952개 수요기관 대상으로 132개 기업의 221개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를 등록 및 유통해 266건(101억 원)의 거래를 달성했다.

클라우드서비스 등록·제공 중심의 ‘씨앗 1.0’과 이용자 구매를 목표로 했던 ‘씨앗 2.0’과 달리, ‘씨앗 3.0’은 이용자가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 적합한 서비스를 탐색·선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이를 위해 필터링 기능을 고도화하고 유사 서비스 간 특성을 비교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장바구니에 담긴 서비스들의 견적을 요청하고 수신된 견적서 기반으로 예정가격을 산정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인공지능·빅데이터·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위한 혁신적인 클라우드 서비스가 유통될 수 있도록 체계를 다각화했으며, 클라우드를 처음 도입하거나 클라우드로 기관내 데이터를 이관하는 등 전문가의 컨설팅이나 작업이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기 위해 클라우드 전문가 서비스(Specialist Cloud Services, SCS)까지 등록 대상을 확대했다.

문용식 NIA 원장은 “클라우드 스토어 ‘씨앗’이 빠르게 발전하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첨단 클라우드 서비스의 변화를 바로 수용하고, 양질의 서비스 유통을 지원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문 서비스 마켓으로 발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