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설정’ 및 ‘내 명령어’ 등 스마트기기 제어 기능 강화

▲ 네이버가 ‘클로바’의 스마트홈 기능 강화로 편리한 AI IoT 환경 구축에 나섰다.

[아이티데일리] 네이버는 더욱 편리하고 효율적인 인공지능(AI) IoT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자사 AI 플랫폼 ‘클로바(Clova)’의 스마트홈 기능을 강화했다고 11일 밝혔다.

먼저 ‘클로바앱’ 화면에 스마트홈 메뉴를 신설해 이용자들이 보유한 스마트홈 기기들의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하고, 앱에서 클릭 한번으로 기기의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했다. 특히 ‘그룹 설정’ 기능을 통해 스마트홈 기기를 그룹화함으로써 복수의 스마트기기를 단일한 명령어로 동시에 제어할 수 있게 됐다. 가령 침실 조명들을 그룹으로 설정했을 경우, ‘침실 켜줘’라는 명령어로 침실의 조명 전체를 켤 수 있다.

‘내 명령어’ 기능은 사용자가 미리 설정한 특정 명령어에 따라 서로 다른 스마트홈 기기들을 한 번에 작동시킬 수 있는 기능이다. 예를 들어 ‘나 집에 왔어’라는 명령어와 관련된 개별 기기들의 동작을 설정할 경우, ‘나 집에 왔어’라는 한 마디에 로봇청소기가 작동하고 거실의 조명이 켜지도록 구성할 수 있다.

네이버는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조명 밝기나 에어컨 세기 등 보다 세부적인 명령도 수행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개선할 예정이다.

강석호 네이버 클로바리더는 “‘클로바’와 연동이 가능한 스마트홈 기기를 보유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클로바 플랫폼’을 통해 기기를 제어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한 스마트홈 환경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네이버는 사용자의 일상생활을 더욱 편리하고 풍요롭게 만들 수 있도록 ‘클로바’의 기술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클로바와 연동 가능한 스마트홈 기기 협력사는 LG전자, 필립스휴, 코웨이, HK네트웍스 등 총 8곳이며, 연동된 스마트홈 기기는 12종, 연동 가능한 기기는 45종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