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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A, 개인정보 침해 민원상담 비상대응체계 돌입6월 13일 지방선거 홍보문자 관련 민원 증가

   
 
[아이티데일리]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김석환, 이하 KISA)은 6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선거 홍보문자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개인정보 침해 민원 고충 및 불편이 급증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개인정보 민원상담 업무를 비상대응 체계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KISA는 개인정보, 불법스팸, 해킹·바이러스 등 인터넷상에서 국민들이 느끼는 불편과 고충을 상담하고 해결하기 위해 118사이버민원센터를 24시간 상시 운영하고 있다.

KISA 118사이버민원센터에 지난달 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접수된 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한 개인정보 침해상담 건수는 총 11,626건으로 집계됐다.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5월 31일부터 6월 8일까지 9일 동안 선거 홍보문자에 대한 개인정보 침해 상담 건수는 7,932건으로, 특히 사전투표 전일과 당일(7일, 8일)에는 시간당 350콜 이상이 접수되는 등 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한 개인정보 침해 상담 문의가 급증했다.

이번 선거 홍보문자와 관련해 가장 많이 접수된 개인정보 침해 민원 상담 유형은 자신의 전화번호를 어떻게 알고 문자를 보냈냐는 개인정보 출처 미고지(3,820건, 32.9%)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는 수신거부 후에도 지속적으로 문자가 수신(3,155건, 27.1%)되고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KISA는 선거 홍보문자들로 인한 일반 국민의 개인정보 유출 의심 불안 등 민원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118 상담 전화 회선을 6회선 긴급 증설했고, 주말과 야간 시간대 비상대응 인력을 최대 8명까지 추가 투입하는 등 민원 대응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성원 KISA 118사이버민원센터장은 “개인정보가 유출돼 선거 홍보 문자가 발송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선거 홍보문자 발송 주체에게 개인정보 수집 출처를 우선 요구하고, 잘 모른다거나 모호하게 답을 하는 경우 인터넷진흥원의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에 신고해 개인정보 주체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해 줄 것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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