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4
뉴스홈 > 비즈니스IT
SAS코리아-행정안전부, 제16회 SAS 분석 챔피언십 개최30일까지 대학(원)생 대상 참가 접수…우승팀에 상금·입사 가산점 등 다양한 혜택 제공

   
▲ SAS코리아와 행정안전부가 제16회 SAS 분석 챔피언십을 개최한다.

[아이티데일리] SAS코리아(대표 오병준)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제16회 SAS 분석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2002년부터 매해 진행되고 있는 SAS 분석 챔피언십은 정교한 분석 주제와 고품질의 데이터, 전문 심사 과정을 통해 차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하는 빅데이터 분석 공모전이다.

행정안전부가 후원하고 한국데이터마이닝학회의 자문으로 진행되는 이번 공모전은 ‘대형사고는 이유 없이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주제로 대학(원)생들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발굴하고 강화하고자 기획됐다. 참가자들은 공공 빅데이터를 분석해 교통사고 유발 요인을 파악하고, 머신러닝을 포함한 다양한 고급 분석 알고리즘을 이용해 위험구역을 예측, 최적의 교통안전 방안을 도출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에는 박사 과정을 제외한 국내 대학생과 대학원생 누구나 개별 또는 3명 이내의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오는 30일까지 공식 웹사이트에서 진행된다. 다음달 6일 참가 신청자에게 심사 요강과 과제용 데이터가 발표되며, 16일 1차 제안서 심사를 통과한 팀은 SAS 스쿨에서 분석 솔루션 교육을 받고 분석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1차 제안서 합격팀은 클라우드 상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 ▲머신러닝 및 딥러닝 전 과정을 시각화하는 ‘SAS 비주얼 데이터 마이닝 앤드 머신러닝(SAS Visual Data Mining and Machine Learning, SAS VDMML)’ ▲데이터 탐색부터 리포팅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시각화하는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 등을 활용해 2차 분석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발되는 대상 1팀, 금상 1팀, 은상 1팀, 동상 3팀에는 총 상금 1,450만원과 300만 원 상당의 SAS 정규 교육 이용권을 증정한다. 또한 우승팀에게는 SAS코리아 인턴십 및 신입 사원 선발 시 가산점 혜택과 SAS 본사의 아카데믹 프로그램 중 하나인 ‘SAS 대학생 앰배서더(SAS Student Ambassador)’로서 ‘SAS 글로벌 포럼(SAS Global Forum)’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오병준 SAS코리아 대표는 “사물인터넷, AI 등 IT 기술과 함께 분석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학계와 업계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양성에 주목하고 있다”며,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사회 문제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실제 공공 정책과 비즈니스에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분석의 힘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일권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공공 데이터를 활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참여한 학생들이 차세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제16회 SAS 분석 챔피언십 개요

인기기사 순위
여백
여백
(우)08503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81 (가산 W CENTER) 1713~1715호
TEL : 02-2039-6160  FAX : 02-2039-6163  사업자등록번호:106-86-40304
개인정보/청소년보호책임자:김선오  등록번호:서울 아 00418  등록일자:2007.08  발행인:김용석  편집인:김선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