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성 및 기업 네트워크 가시성 향상, 운영 효율성 개선 효과 제공

 
[아이티데일리] 아리스(ARRIS) 자회사인 유무선 네트워킹 업체 루커스네트웍스(Ruckus Networks)는 일본에 본사를 둔 글로벌 사무기기 및 산업용품 제조사인 리코(Ricoh)가 ‘루커스 R600’ 무선 LAN 액세스 포인트(AP)를 일본 사업망에 도입, 내부 네트워크 전반에 걸쳐 상당한 운영 효율성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리코는 지난 2016년부터 자사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환경 전체에 대해 순차적으로 점검을 실시해 왔다. 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AP, AP 컨트롤러, DHCP 서버 및 인증 서버를 교체해, 이번에 의미 있는 투자 결과를 보이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리코는 15개의 그룹사와 전국적으로 약 500개의 사업 부문을 운영함에 따라, 단일 통합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게 됐다. 회사는 비용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2016년 하반기 루커스네트웍스의 AP, AP 스위치 및 기타 하드웨어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루커스 하드웨어 도입 이후, 리코는 네트워크 보안과 효과적인 IT 시스템 최적화, 비용 절감 및 전반적인 사무실 환경 개선에서 상당한 성과를 이뤄냈다. 구체적인 개선 내용으로는 먼저 일본 지사의 주요 문제 사항이었던 네트워크 보안이 크게 개선됐고, 본사 표준 기준을 준수하게 됐다. 또한 새 장치가 AP에 연결할 때마다 클라이언트 인증서가 원활하게 설치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쉬운 설치 프로세스가 구현됐다.

더불어 루커스 ‘빔플렉스(BeamFlex)’ 기술을 통해 신호를 수신 장치에 최적으로 보내고, 필요한 AP 수를 절반으로 줄이는 동시에 신호 간섭을 크게 줄여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달성했다. 또한 AP 컨트롤러를 도입함으로써 중앙 집중식 운영 환경을 구현했다. 기존 하드웨어를 루커스 제품으로 교체하면서 상시 운영에 필요한 작업 시간을 대폭 줄였으며, 완전히 시각화된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환경을 실현했다.

이밖에도 자동 채널 설정으로 신호 간섭이 크게 감소해 헬프 데스크 문의가 줄어들고 문제 해결 비용이 절감됐으며, 네트워크 속도 및 연결성이 향상됐다. 내부 유선 네트워크를 제거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개선함으로써 기업 네트워크의 가시성도 완벽히 확보됐으며,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IP를 할당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한정된 네트워크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루커스 클라우드패스(Cloudpath) 보안 및 정책 관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이제 방문객들은 간단한 셀프 서비스 온 보딩을 제공하는 안전한 와이파이 환경에 접근할 수 있게 됐다.

리코 디지털 전환 사업부 정보 인프라 제어 부서인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모션 팀의 유야 야마다(Yuya Yamada)는 “루커스 와이파이의 도입으로 우리는 내부 네트워크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완전한 네트워크 시각화를 실현하게 됐다”며, “2018과 2019 회계연도 동안 2,000개 이상의 루커스 AP를 도입해 기업 운영 체제를 완전히 활성화하고, 보다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017년 기업 무선 LAN 환경에 관한 시장 데이터에 나타난 통계에 따르면, 기업의 69% 정도가 내부 무선 네트워크를 도입할 것이라고 응답했는데, 이 중 36%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리고 대략 33%는 ‘작업 스타일 변화’를 위해서라고 도입 동기를 밝힌 바 있다.

이용길 루커스네트웍스코리아 사장은 “기업 네트워크의 비용은 줄이면서 운영효율성은 향상시키려는 요구가 커짐에 따라,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무선 LAN 솔루션의 수요도 커지고 있다. 루커스의 와이파이 솔루션은 보안, 네트워크 관리, 비용 등 다양한 이점을 제공할 수 있어 기업 고객에게 단순한 무선 액세스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한다”면서, “공공, 리테일, 학교, 호텔 분야에서 경쟁력을 자랑하는 루커스의 와이파이 솔루션에 대기업들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시장의 요구에 충실히 대응해 한국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필수 비즈니스 인프라로 자리잡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허받은 ‘빔플렉스’ 기술을 활용한 루커스 AP는 높은 수준의 안정성을 보장하며, 신호를 수신 장치로 보내는 역할을 한다. 신호 간섭을 최소화함으로써 각각의 루커스 AP는 보다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있다. 루커스 관계자는 “매출 및 액세스 포인트 측면에서 캐리어급 와이파이를 제공하는 글로벌 리더 기업”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