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관련 사업 계약, 2015년 시범사업 수주 이어 전문성 제고 기대

▲ 서울시 우면동 KT 공공안전통신망 기술검증센터에서 연구원들이 재난망 통신을 테스트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KT(회장 황창규)는 행정안전부와 ‘재난안전통신망(이하 재난망) 관제 및 유지관리 사업’에 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KT는 지난 2015년 재난망 시범사업 수주에 이어, 이번에 유지관리 사업도 수주하면서 재난안전통신 분야에서 전문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재난망 시범사업자로서 직접 망을 구축한 데 이어, 유지관리까지 맡게 돼 재난안전사업의 연속성을 확보했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KT는 재난망 시범사업 기간 구축한 서울 및 강원(평창, 정선, 강릉) 지역의 주 제어 장치와 기지국 221개소, 휴대용 단말기 2,500여대 등 재난망 관련 장비들을 올해 연말까지 유지관리한다.

또한 서울 종로구 정부청사의 재난망 운영센터를 365일 24시간 운영한다. 이를 통해 재난망에 대한 수시·정기 점검을 이행하며 장애 예방에 힘쓰고, 장애가 발생할 경우 KT 전문인력의 신속한 조치를 통해 재난망 성능 유지가 가능할 전망이다. 이뿐만 아니라 재난망 시스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소방·경찰·지자체 등 관계기관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한다.

KT는 2015년 11월 조달청과 270억원 규모의 ‘재난안전통신망 구축 제1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KT는 서울 재난망 운영센터와 강원도 평창지역을 중심으로 약 7개월 간 재난망 구축을 완료했으며, 평창동계올림픽 기간에는 망의 안정화를 위해 전문인력을 투입한 바 있다.

이창근 KT 공공고객담당 상무는 “KT는 국방망 등 다수의 국가기간망 구축과 유지관리 경험을 가진 기업으로서 이번 재난망 유지관리 사업에서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성공적으로 재난망을 운영하겠다”며, “이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KT는 재난망 본 사업에서도 국민안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