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 선내 IoT 시스템에 인텔 ‘IoTG’ 도입

▲ (왼쪽부터) 엄향섭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박원기 NBP 대표, 권명숙 인텔코리아 대표

[아이티데일리] NBP(NAVER Business Platform)는 대우조선해양(DSME), 인텔코리아와 함께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쉽(Smart Ship) 4.0 서비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쉽 4.0 서비스 인프라’는 기존의 장비 중심 제어와 관제에서 벗어나 클라우드·IoT 등 다양한 기술과 연계해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며,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예지 정비까지 구현할 수 있는 개방형 선박 관리 플랫폼이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스마트쉽 4.0 서비스 인프라’의 기반 환경을 NBP의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상에서 구축한다. 인텔코리아는 자사 ‘IoTG’ 솔루션을 활용해 대우조선해양의 선내 시스템 데이터를 수집하는 IoT 허브·게이트웨이 디바이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자사의 최신 데이터센터 솔루션을 탑재할 예정이다.

또한 3사는 국내 중소기업들과 협력하는 기술 생태계 ‘SIoT(Ship IoT) 클러스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SIoT 클러스터는 순수 국내 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쉽의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조선 산업의 ICT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엄항섭 대우조선해양 전무는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향후 오픈 플랫폼을 통해 관련 기자재산업과도 연계해 전 세계 스마트십 IoT 인프라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