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멜론’ 결합…콘텐츠·데이터·플랫폼 유기적 결합 통해 시너지 달성

 
[아이티데일리] 카카오(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카카오M(대표 이제욱)을 합병, ‘카카오 3.0’ 비전 달성을 위한 본격적인 시너지 창출에 나선다고 17일 밝혔다.

카카오와 카카오M은 17일 각각 이사회를 개최하고 양사의 합병을 결정했다. 카카오는 오는 7월 5일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합병에 대한 최종 승인을 거친 뒤 9월 1일 합병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번 결정은 ‘멜론’의 이용자 기반을 ‘카카오톡’ 이용자 전반으로 확대시키는 한편, 음악 콘텐츠를 바탕으로 카카오의 데이터, 플랫폼, 기술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이용자들의 생활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나가기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카카오M은 지난 2016년 3월 카카오에 인수될 당시 연간 매출 3,576억 원(2015년 기준), 유료 회원 수 360만 명을 기록했다. 2년이 지난 지금 연간 매출 5,804억 원(2017년 기준), 유료 회원 수 465만 명으로 성장했다. 이번 통합에 따라 ‘카카오톡’에서 음악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카카오멜론’ 기능과 인공지능(AI) 스피커 ‘카카오미니’ 등을 바탕으로 회원수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조수용 카카오 대표는 “플랫폼은 플랫폼대로, 콘텐츠는 콘텐츠대로 집중 육성하겠다는 취지”라며, “‘카카오톡’과 ‘멜론’의 강한 결합으로 음악소비의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이제욱 카카오M 대표는 “‘멜론’은 그동안 음악 콘텐츠와 플랫폼의 유기적 결합으로 견실히 성장해왔지만 이제 음악은 멜론뿐만 아니라 더 큰 카카오 플랫폼과 함께, 그리고 콘텐츠는 음악과 영상을 아우르는 사업으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M의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역량이 음악의 범위를 넘어섰다고 판단, 음악과 영상 사업을 아우르는 콘텐츠 사업을 위해 별도 법인을 출범한다. 카카오는 별도 법인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합병을 통해 글로벌IP 및 콘텐츠를 담당하는 핵심 자회사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여민수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 3.0’의 중요 아젠다는 글로벌”이라면서, “카카오재팬이 웹툰과 웹소설로 일본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것처럼 신설되는 콘텐츠 법인은 음악과 영상 분야의 글로벌 시장에서 굵직한 성과를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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