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자회사며, 고성능 컴퓨팅(HPC) 컴파일러 공급사인 'The Portland Group'은 PGI사의 컴파일러 및 개발툴이 AMD의 쿼드코어 바르셀로나를 겨냥한 코드를 생성한다고 발표했다.

PGI는 고성능 테크니컬 컴퓨팅(HPTC) 분야의 엔지니어 및 연구원들이 이용하는 고성능 병렬 C/C++ 및 포트란 컴파일러와 애플리케이션 디버깅 및 성능 프로파일링 툴을 공급하는 회사다. PGI와 AMD는 바르셀로나로 애플리케이션을 이전하고 최적화하고자 하는 독립 소프트웨어 업체 및 고객들에게 이 컴파일러를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PGI 컴파일러 및 툴은 AMD 및 인텔의 멀티코어 프로세서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모든 PGI 컴파일러는 PGI 단일화 바이너리 실행파일을 생성할 수 있으며, x64를 단일 플랫폼으로 다룰 수 있어 유연하며, 2개의 별도 프로세서 플랫폼을 각기 최적화해야 할 필요가 없다.

바르셀로나에 최적화된 PGI 컴파일러는 ▲풀 128비트 폭 부동소수점 유닛 사용 및 통합 종속성 방지를 위한 스마트 코드 선택 ▲듀얼 코어에서 쿼드 코어로 자동 병렬화를 확장하는 낮은 오버헤드 인라인 병렬 구역 ▲확장된 32바이트 코드 페치 윈도우를 활용하기 위한 핫 루프 정렬 ▲새로운 ABM 및 SSE4a 명령을 활용하는 매우 최적화된 비트 및 스트링 라이브러리 고유성 ▲지연시간 및 대역폭 향상을 위한 명령 스케쥴링 및 선택 기능 ▲레벨 1 데이터 캐시 프리페치 하드웨어를 보완하는 수정 소프트웨어 프리페칭 기능 ▲코어 간에 메모리 액세스 관련 충돌을 감소시키고 쓰루풋 효율을 향상시키는 메모리 계층 최적화 기능 등이 향상됐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PGI 컴파일러 및 툴의 최신 버전인 7.0-7 릴리즈를 이용해서 바르셀로나를 겨냥한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바르셀로나의 최적화된 PGI 컴파일러 및 툴 버전 7.1은 2007년 가을에 공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