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오피스 2018’ 공개…스마트시티, 블록체인 등 그룹 미래 비전 제시

▲ 오순영 한글과컴퓨터 상무가 ‘한컴오피스 2018’을 소개하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 김상철, 이하 한컴그룹)은 26일 ‘한컴 말랑말랑 데이’를 개최하고, 미래형 오피스SW를 비롯한 스마트시티, 블록체인 등 그룹의 신성장 동력을 공개하며 한컴그룹의 비전을 제시했다.

‘한컴오피스 네오(NEO)’이후 2년 3개월 만에 공개한 ‘한컴오피스 2018’은 사용자 중심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 음성인식 솔루션 등 첨단 기능을 접목해 오피스SW 생태계 구축을 위한 서비스로 진화했다. 콘텐츠의 생산자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한컴에셋’과 문맥을 이해하는 AI 기반 번역 서비스, 사용자가 직접 출판할 수 있는 전자책 솔루션 연동 등 콘텐츠의 가치를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을 적용했다.

특히 ‘한컴에셋’은 문서작성에 필요한 다양한 서식과 클립아트, 글꼴을 공유·판매할 수 있으며, 향후 교육,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챗봇을 도입해 문서 도움말과 기능 정보를 알려주고, 웹오피스 ‘넷피스24’와 연동해 자동 일정관리 및 관련 문서 첨부가 가능하도록 구현할 예정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개발한 국산 AI 엔진 ‘엑소브레인’을 접목해 궁금한 내용을 인터넷 검색 없이 챗봇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지식검색을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했으며, ‘한컴 말랑말랑 지니톡’의 음성엔진을 적용해 사용자의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한컴툴즈’를 설치하고 PC와 연결하면 음성으로 기능제어 및 텍스트 입력이 가능하다.

기본 ‘한글’, ‘한워드’, ‘한셀’, ‘한쇼’뿐만 아니라 PDF 뷰어인 ‘한PDF’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한포토’를 추가해 사용성을 확대하면서도 프로그램 용량은 절반 이하 수준으로 경량화 했다. 향후 ’한컴오피스 2018’은 지속적인 기능 패치와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해 첨단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기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한컴 말랑말랑 데이’에서는 내년 출시예정인 ‘웹한글’도 함께 공개됐다. ‘웹한글’은 별도의 설치 없이 누구나 편리하게 웹 환경에서 한글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으며, PC형 오피스와의 호환성이 유지되어 장소나 디바이스에 제약 없이 사용가능하다.

▲ 김상철 한글과컴퓨터그룹 회장

한편 한컴그룹은 4차 산업혁명을 맞아 글로벌 ICT 리더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사업영역으로 스마트시티와 블록체인을 주목했다. 첨단 ICT 기술의 집합체인 스마트시티 분야에서 블록체인, AI, IoT, 클라우드, 보안 등 한컴그룹의 기반 기술과 요소 기술을 활용해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해낸다는 방침이다.

한컴그룹은 올해를 스마트시티 사업의 원년으로 삼고 국내외 기관 및 기업과 연계해 적극적인 사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올해 초 서울형 스마트시티의 해외 수출을 위해 서울시 및 한국스마트카드 등과 ‘서울 아피아 컨소시엄’을 출범하고 의장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해외전시회 및 세미나 등에 적극 참여하는 등 해외시장 판로 개척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활동에 따라 최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시와 디지털시장실 구축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베트남 등 해외사업에 탄력을 얻고 있다. 또한 터키 이스탄불 등과는 스마트시티 사업 진행을 상반기 중에 논의하기로 협의했으며, 오는 5월 부산에서 개최 예정인 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에도 서울시와 함께 공동 전시부스로 참여할 예정이다.

한컴그룹은 그룹이 보유한 다채로운 솔루션 및 기술을 망라할 수 있는 ‘한컴 스마트시티 플랫폼’ 개념을 제시하고, 교통, 안전, 에너지, 환경, 복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도시 문제를 효율적으로 통합·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한컴 스마트시티 플랫폼’은 ▲차량, 드론, CCTV, 스마트빌딩을 제어하는 IoT 플랫폼 ▲소방, 통신, 방범 등 시민 안전 및 편의와 직결되는 스마트 공공 서비스 ▲전자정부, 스마트계약, 스마트 금융 등 블록체인 바탕의 스마트 행정 서비스 등 3개 분야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에 더해 한컴그룹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신경망의 기반 기술로 각광받는 블록체인 사업영역에서도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를 통한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한컴그룹 내 통합보안 솔루션을 담당하고 있는 한컴시큐어는 하이퍼렛저, 이더리움 등과 같은 블록체인의 보안 기능을 강화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보안솔루션 ‘한컴에스렛저’를 공개했다. ‘한컴에스렛저’는 블록체인 장점 중의 하나인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하고, 서비스 효율성을 크게 높여 인프라 환경 개선 및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한컴그룹은 각 사가 보유한 솔루션에 한컴시큐어의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제시하는 한편,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정부 구현 등 정부 지원 사업을 토대로 한 행정서비스뿐만 아니라 금융, 계약, 자율주행 자동차, 헬스케어 등 스마트시티 사업영역에서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한컴시큐어가 기존 보안솔루션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선보인 보안 솔루션을 기반으로 금융, 공공, 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컨설팅, 구축, 운영까지 제공할 수 있는 사업체계를 구축해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를 주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