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토스트’ 통해 스마트 캠퍼스 구축

▲ 황준성 숭실대 총장(왼쪽)과 정우진 NHN엔터테인먼트 대표

[아이티데일리]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는 숭실대학교(총장 황준성)와 클라우드 분야의 연구 개발 및 핵심 인력 양성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산학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지난 25일 진행된 NHN엔터테인먼트와 숭실대의 산학협력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정우진 NHN엔터테인먼트 대표와 백도민 이사, 황준성 숭실대 총장, 최형민 연구산학부총장, 김동호 지식정보처장, 조해자 대외협력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산학협력은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캠퍼스 구축과 더불어, 클라우드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한 상호 이익 증진이 목적이다. NHN엔터테인먼트와 숭실대는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토스트(TOAST)’ 기반 스마트 캠퍼스 구축 ▲클라우드 전문 연구센터 설립 ▲클라우드 전문가 양성을 위한 인턴십 지원 및 교과 자문 등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NHN엔터테인먼트는 숭실대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해 ‘토스트’의 인프라(IaaS) 상품 및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플랫폼(PaaS) 등 모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숭실대 학생들은 ‘토스트’ 계정을 통해 쉽게 클라우드 서버를 생성하고, 학교와 집 어디서나 접속하며 양질의 클라우드 학습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정우진 NHN엔터테인먼트 대표는 “NHN엔터테인먼트는 4차 산업 혁명과 발맞춰 산업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확보하기 위한 많은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특히 향후 설립될 ‘클라우드 전문 연구센터’는 ICT 산업을 이끄는 클라우드 기반의 핵심 기술 역량 제고에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준성 숭실대 총장은 “한국 최초로 전산학과를 개설하고 국내 유수의 IT인재들을 육성해온 숭실대는 이번 NHN엔터테인먼트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산업 현장 중심의 맞춤 인재 양성을 위한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게 됐다”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산업 수요에 적합하고 유능한 인재 육성에 더욱 매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