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5G 구축을 위한 테스트 방법론 검증 가속화

▲ (왼쪽부터) 전홍범 KT 소장, 키사이트 카일라쉬 나라야냔 부사장)

[아이티데일리]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 ‘2018 MWC(Mobile World Congress)’에서 KT와 5G NR, LTE-A 프로(Pro), 그리고 5G 상업망 구축을 가속화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는 KT의 상용 구축 계획 지원을 위한 5G NR 및 LTE-A 프로 기술 개발에서 키사이트와의 협력 강화를 위해 체결됐다. 키사이트는 5G NR 기술 개발 및 5G 인프라 테스트, 그리고 6GHz 이하 및 mmWave 대역의 테스트 가이드를 수립하고 측정 장비를 활용한 기술 검증을 제공한다. 또한, KT가 관련 테스트 절차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OTA(Over The Air) 및 mmWave 빔포밍 교정 테스트 방법론을 키사이트의 측정 전문성을 기반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

양사는 5G NR 테스트와 생태계 초기 R&D 테스트부터 기기와 네트워크의 성능 검증까지, 시장 선도적인 5G 네트워크 및 UE 에뮬레이션 솔루션을 포함한 측정 솔루션 제공으로 검증 가속화를 위해 협업한다는 계획이다.

KT는 시뮬레이션, 신호 생성 및 분석 기능과 함께, 전체 제품 설계 주기를 다루는 키사이트 5G NR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사용하게 된다. 또한 다중 대역, 다중 주파수 결합 및 고차(High-Order) MIMO를 포함, 첨단 4G 구성을 위한 솔루션들은 KT가 4G에서 5G로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도록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홍범 KT 융합기술원 인프라연구소장은 “5G에 대한 키사이트의 선도적인 테스트, 측정 전문 기술 및 솔루션으로 향후 상용 구축에서도 효율적이고 완벽한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카일라쉬 나라야난 키사이트 무선 디바이스 부문 부사장은 “세계적 5G 모바일 사업자 중 하나인 KT를 위한 초기 구축부터, 최근 승인된 5G NR의 상용 구축까지 우리의 협업이 확대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