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2018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10대 과제 발굴 추진

 
[아이티데일리]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 이하 행안부)는 빅데이터로 국민의 관심이 높은 생활행정과 주민들의 수요가 많은 지방행정을 해결하기 위해 표준분석모델 10대 과제를 발굴, 2018년도 정립사업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이란 분석모델 표준화를 통해 분야별 유사분석 추진을 방지하고 표준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예산중복방지 및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활용 확산을 위해 정립하는 참조모델이다. 행안부는 표준분석모델을 정립한 후, 국민적 관심도가 높은 분석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공공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창출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016년부터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을 추진해온 행안부는 지난해까지 총 16종의 표준모델을 만들어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활용하도록 제공하고 있다. 먼저 지난 2016년에는 ▲공동주택 관리비 ▲교통 ▲관광/축제 ▲CCTV ▲공동주택 관리비 ▲근로감독 등 6종이 정립됐다.

이어 2017년에는 ▲지방세 체납정보 ▲상수도 누수지역 탐지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119센터별 취약지구 분석 및 구급차 배치·운영 최적화(2종) ▲물품, 인력 등 기부자원 분석 및 배분 최적화(2종) ▲구직자 맞춤형 일자리 매칭 ▲포트홀, 포장관리, 안전시설 등 도로 관리(3종) 등 10종의 모델이 만들어졌다. 행안부는 이러한 표준분석모델들이 작년 말 기준 175개 기관에서 320회 사용되는 등 파급 효과가 높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행안부는 기존 16종 이외에 올해 추가로 10종의 새로운 표준분석모델을 만들 예정이다. 10종의 모델 후보는 시도 담당자 간담회, 지방행정 전문가 의견 등을 반영한 후 빅데이터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정됐다. 이로써 행안부는 올해까지 총 26종의 모델을 정립할 계획이다.

▲ 2018년 표준분석모델 정립 10대 후보과제 목록

특히 올해 추진하는 모델 중 데이터 기반의 주차난 완화 방안 도출, 쓰레기 감소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에 기반한 생활인구 분석 등은 지방자치단체의 높은 관심이 있는 모델로 조사됐다.

신규 표준분석모델은 4월 16일 부터 5월 4일 까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공모를 받아 주관기관을 선정한 후, 5월 중 사업을 발주해 연내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다수가 활용할 수 있고 파급효과가 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국민의 삶을 바꾸는 공공빅데이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