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라이트네트웍스, ‘2018 전세계 온라인 게임 현황’ 보고서 발표

▲ ‘보안사고가 발생한 게임 사이트를 계속 이용하겠는가’에 대한 국가별 응답표

[아이티데일리] 전세계 게이머의 57%가 보안 침해사고가 발생한 게임 사이트에서 온라인 게임 또는 게임 구매를 하지 않겠다고 응답해, 게임 이용에 있어 보안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한국의 게이머 중 71%가 이와 같이 응답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다.

2일 라임라이트네트웍스(한국지사장 박대성)는 ‘2018 전세계 온라인게임 현황(State of Online Gaming)’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2018 온라인게임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1981년~96년생)의 게임 사용자들은 TV로 전통적인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것보다, 다른 사람의 비디오 게임을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25세 사이의 게이머들은 다른 사람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를 매주 평균 3시간 25분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 게이머 중 48%가 매주 2시간 이상 비디오 게임 플레이 영상을 시청하고 있었다. 라임라이트 측은 비디오 게임 및 e스포츠 웹사이트가 증가하면서, 다른 이들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를 시청하는 비율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전세계 게이머들은 ‘신속한 로드 시간’과 ‘빠른 성능’을 게임 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았다. 그러나 현재 게이머의 77%는 비디오 게임을 다운받는 과정에서 불만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e스포츠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프로게이머’를 전문 직업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전체 게이머의 약 1/3(32%)과 18-25세의 남성 게이머의 절반가량이 ‘가능하다면 직장을 그만두고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비율은 영국(42%)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세계 게이머들은 기본적인 일상 활동보다 비디오 게임을 우선시하는 경우가 많았다. 게임 사용자의 절반 이상(62%)이 ‘수면’을, 39%는 ‘식사’, 11%는 아예 ‘일’을 포기하고 게임에 몰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이머들은 한 번에 평균 1시간 20분 동안 게임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은 가장 많은 시간인 평균 1시간 28분을 기록했다. 게이머들은 1주에 평균 6시간 게임을 하며, 한국은 1주 평균 4.2시간 게임을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계 게이머들은 게임 시에 스마트폰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캔디 크러쉬(Candy Crush)’나 ‘앵그리버드(Angry Birds)’와 같은 캐주얼한 싱글플레이 게임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은 싱글플레이 게임보다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나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MMO(Massive Multiplayer Online)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폰 사용률에서는 한국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마이클 밀리간(Michael Milligan) 라임라이트네트웍스 선임 디렉터는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그러하듯, 비디오 게임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취약한 성능과 보안 문제가 중요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게임 사용자들이 모바일 장치, PC, 기타 고급 게임 콘솔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매력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데에도 주력해야 하지만, 최상의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가 안전하고 최적화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8 온라인 게임 현황 보고서'는 한국,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 미국에서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이상 게임을 하는 18세 이상의 게임 사용자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됐으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