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전산실 부대설비의 새로운 트렌드 ‘스마트솔루션’

[컴퓨터월드] 여러 기능을 통합해 보다 심플하고 작은 유닛으로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올인원(All-In-One) 시스템이 최근 트렌드로 잡으면서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중소형 데이터센터에도 예외는 아니다. 최근들어 이와 같은 개념의 ‘스마트 로(SmartRow)’와 ‘스마트 캐비닛(SmartCabinet)’이 관심을 받으며 수요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들 제품의 개요와 설치사례를 살펴보고 시공자 관점에서의 고려사항, 또 운영자 관점에서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다.


제품의 개요

‘스마트 로(SmartRow)’와 ‘스마트캐비닛(SmartCabinet)’은 이전에는 사용되지 않았던 생소한 용어이다. ‘스마트 로’와 ‘스마트캐비닛은 버티브(Vertiv)사의 소형 데이터센터 솔루션으로 IT 랙(Rack), 쿨링(Cooling), 파워(Power), 소방(Fire Protection), 워터 디텍션(Water Detection), 모니터링(Monitoring)를 모두 통합한 제품이다. 이들 제품은 기존에 각 파트별로 분리해 시공했던 것을 통합해 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여러 기능을 하나로 통합하기 위해 유닛들 상호간 필요했던 통신의 호환성 문제를 완벽히 해결했다. 같은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고 공장에서의 조립방식(Prefabricated)을 적용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스마트 로’에는 전용 모니터링 제품인 ‘RDU-A G2(1U 모듈)’, ‘스마트 캐비닛’에는 이보다 한 등급 아래인 ‘RDU-SIC(카드)’가 사용되었다.


00물류센터 설치 사례

아래 표는 지난해 한산씨엔에스에서 00물류센터에 설치한 사례로 제품의 도입과 설치과정을 사진으로 보여주고 있다.

 

 

 

 

가스소화설비는 사진에는 잘 표현되지 않았으나 ‘노벡(Novec) 1230’, 가스 억제기능(Gas Suppression)이 적용되었다. 이 제품은 가스 실린더(Gas Cylinder)와 탐지 튜브(Detection Tube)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결합돼 화재발생시 열(Heat)에 의해 열감응 튜브가 용해(Melting)돼 가스를 방출하는 ‘자가 추출 타입(Self Extraction Type)’이 적용됐다.

튜브는 145°C에서 파열돼 실린더 내부의 가스를 방출한다.

 

모니터링

‘스마트 로’와 ‘스마트 캐비닛’은 제품의 운전현황을 통합해 모니터링할 수 있다. 모든 모니터링의 연결은 UTP케이블과 RJ-45 커넥터로 통합돼 현장에서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제품의 전면에 위치한 LCD 디스플레이 뿐 아니라, 네트워크가 지원되는 모든 장소에서 운영자는 IP 설정을 통하여 제품의 모든 운영현황을 감시할 수 있으며 상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이와 유사한 제품들이 시장에 공급되고 있으나 쿨링만 제공하거나, 전원분배시설이 없거나, 누수나 소방에 대한 방안이 없는 등 완성도가 부족하다. ‘스마트 로’와 ‘스마트 캐비닛’은 현재 시장에 공급되는 올인원 제품중 완성도가 가장 높은 하이엔드급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결론

기술의 발전은 시대의 요구상황을 반영하며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모든 제품에 디지털 정보를 기입하고 사용자가 쉽게 확인,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물인터넷처럼 통합모니터링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로’, ‘스마트 캐비닛’은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이 반영된, 진보된 올인원 제품이다.

그러나 국내에는 이 제품의 적용이 아직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완성도가 떨어지거나 쿨링 기능만을 제공하는 제품 등이 저렴한 가격 때문에 우선 적용되는 경향이 있는 것. 반면 싱가폴, 홍콩, 호주, 인도네시아 등 AP 지역에서는 ‘스마트 로’, ‘스마트 캐비닛’이 여러 분야에 빠르게 적용되고 있다.

특히 UPS, 쿨링 유닛의 운전현황뿐 아니라 랙의 PDU별로 감시되는 전력량, PUE 값, 누수감지, 알람 로그(Alarm Log), 이메일 전송, 이미지 파일 제공, 각 파라미터(Parameter) 설정 등과 같은 모니터링 기능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공간 활용, 에너지효율, 공사기간 단축, 네트워크 기반 통합모니터링은 기존 전통적인 룸(전산실) 구성 방식에 비해 고가의 초기비용을 대체할만한 충분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나아가 온라인 비즈니스 등 N+1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는 TCO 관점에서 룸 구성방식에 비해 보다 유리하다는 점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