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기술인력 육성 및 채용 확대, IT분야 공통역량 연구 등 실시

▲ 제2기 정보기술ISC 조직도

[아이티데일리] 한국SW산업협회(회장 조현정)가 운영하는 정보기술·사업관리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회(위원장 서홍석, 이하 정보기술ISC)는 26일 ‘2018-1차 운영회의’를 개최, 본격적인 2기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5~2017년 진행된 1기 사업에서는 정보기술·사업관리분야의 산업현장 중심 인력정책 수립 및 역량개발을 도모할 SW인력 실태조사,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일학습병행제 운영, 능력중심 채용 박람회 개최 등의 활동을 전개했다. 인력실태조사·분석 체계 및 IT분야 역량체계(ITSQF)를 구축해 실력중심사회 구현의 기반도 마련했다.

올해 사업 목표는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 SW 기술 인력의 체계적 육성 및 채용 확대다. 이를 위해 SW인력 실태조사를 산업분야 및 직무별로 세분화해 인력 수요를 심층 파악하고, 유망·신규 직무분야를 발굴해 경력개발모형(CDP)을 제시하는 한편 교육·훈련과정 개발 지원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IT분야 공통역량 연구를 실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기술역량을 파악해 이를 NCS에 반영할 방침이다.

또한 SW분야의 구직·구인 간 미스매치를 해소하고, 적재적소에 인재가 배치될 수 있도록 온라인 기반의 블라인드 채용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업 현장에서 실력중심의 인사관리가 이뤄지게끔 ITSQF 활용 확대도 적극 추진한다.

서홍석 정보기술ISC 위원장은 “정보기술ISC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SW 전문인력 양성에 앞장섬으로써 실력중심사회 구현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