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P 대상 ‘페이코’ 이용현황 분석결과 발표

 
[아이티데일리] NHN페이코(대표 정연훈)는 ‘페이코(PAYCO)’를 월 3회 이상 결제하고 총 15만 원 이상 구매하는 VIP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난 2월간 결제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30여성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26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페이코’의 이용자 구성은 여성이 70%로 우세한 가운데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전체 이용자의 74%를 차지, ‘20·30여성’이 전체 이용자의 과반을 넘었다. VIP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한 달에 11.5회 가량 이용하고, 결제 금액은 일반 이용자와 비교해 2배 이상 높았다.

연령별로 보면, 30대의 결제 건수는 전체 건수의 42%로 가장 높았으며, 20대가 31%, 40대는 20%, 50대 4%, 60대는 1% 순이었다. 이용 금액 또한 비슷한 양상으로 30대 결제 금액이 전체 결제 금액의 44%, 20대가 26%를 차지해 20대와 30대가 전반 거래액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가 자주 찾는 결제처로는 오픈마켓(11번가)이 결제 건수와 총 결제 금액 모두 가장 높았으며, 이어 소셜커머스(위메프, 티몬)와 배달 앱(배달의 민족, 요기요) 순으로 상위를 차지했다.

연령별 차이도 뚜렷했다. ▲10대는 무신사, 스타일 쉐어 등 패션숍과 레진코믹스 등 ‘웹툰’ ▲20대는 아프리카TV와 야놀자, 여기어때 등 ‘여행·숙박앱’ ▲30대는 남성은 한게임, 플레이스테이션 등 게임분야에서, 여성은 CJ몰, GS숍 등 홈쇼핑에서 각각 결제를 많이 했다. ▲40대는 SSG닷컴과 예스24 결제가 돋보였다.

더불어 페이코가 마련한 선불 결제수단인 ‘페이코 포인트’ 활용 또한 VIP 이용자가 2배 가량 높았다. VIP 이용자의 평균 충전 이용 금액은 22만 원으로 일반 이용자 평균인 11만 5천 원과 비교해 상당히 높은데, 이는 서비스 로열티가 높은 이용자일수록 ‘페이코포인트’가 제공하는 3% 즉시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됐다.

NHN페이코 관계자는 “VIP 이용자의 소비 활동을 면밀히 파악하고 고객군별로 커스터마이징된 혜택을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이번 조사를 진행했다”며, “페이코는 향후 고객별 맞춤 혜택 쿠폰을 지급해 충성고객은 늘리고, 일반고객에게는 다양한 가맹점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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