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및 데이터 수요 증가 충족 기대

 
[아이티데일리] 씨게이트테크놀로지(Seagate Technology)는 헬륨 기반의 새로운 기업용 드라이브인 14TB ‘엑소스 X14(Exos X14)’를 공개했다고 22일 밝혔다.

3.5인치 크기의 ‘엑소스 X14’ 드라이브는 동일한 물리적 크기에서 더 많은 용량을 구현해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환경에 적합하다. 씨게이트는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효율성과 최소한의 물리적 공간 소비, 최상의 성능을 제공한다고 소개했다. 또한 저장공간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가동비용도 줄일 수 있어 비용 효율성이 중요시되는 데이터센터에 알맞은 스토리지 제품이라고 덧붙였다.

사이 바라나시(Sai Varanasi) 씨게이트 스토리지 디바이스 부문 제품 마케팅 부사장은 “하이퍼스케일 고객의 경우 용량, 전력 효율성, 캐싱 능력, 예측 가능한 입출력 등 다양한 방면에서 비용대비 최고 성능을 필요로 한다”고 설명하며 “‘엑소스 X14’는 업계 최고 수준의 전송 속도와 하이퍼스케일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랜덤 입출력 응답성을 바탕으로 이러한 모든 요소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엑소스 X14’에는 암호화 처리 기술인 ‘씨게이트 시큐어(Seagate Secure)’가 탑재돼 보안성이 강화됐다. 더불어 미국 정부의 연방 정보처리기준(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 140-2, 레벨 2 인증과 국제 컴퓨터 보안 인증 표준(ISO/EIC 15408)인 국제공통평가 기준(Common Criteria for Information Technology Security Evaluation)을 충족해 높은 수준의 보안을 인정받았다.

‘엑소스 X14’는 ‘10TB 엑소스’ 드라이브 대비 40% 향상된 저장 효율성과 에어 니어라인 드라이브(air nearline drive)에 비해 10%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아울러 유연한 디자인으로 폭넓은 활용성을 갖췄으며 다양한 데이터 처리량을 지원한다. ‘엑소스 X14’는 현재 일부 고객들을 대상으로 테스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 여름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할 예정이다.

‘엑소스 X14’의 사전 검증을 담당한 챠우 리우(Chao Liu) 바이두 시스템 부문 수석 디렉터 는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기업의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데이터 스토리지 수요 역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라며 “‘엑소스 X14’는 이와 같은 수요를 만족시키는 효율적인 해결책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