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본격 착수

 
[아이티데일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 이하 정보화진흥원)은 16일 서울 포스트타워에서 ‘2018년도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중앙부처·지자체 등의 지능정보화를 위해 2018년 14개 과제에 188억 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날 설명회에서 발표한 14개 과제는 수요조사에서 접수된 146개 과제를 심층 검토, 사업성격의 부합성 및 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선정된 과제들로 올해 4월부터 추진될 예정이다.

ICT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은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정보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총 55개 과제를 지원했다. 사업 결과 공공서비스 혁신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와 사회 전반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증진시키는 등의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와 정보화진흥원은 그간의 다양한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는 특히 ▲사교육비 경감 ▲사회적 약자 배려 등을 위한 민생현안해결 ▲공공부문의 지능화 혁신 ▲신산업창출 등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한국교육방송공사(EBS)에서는 ‘인공지능 기반의 1:1 학습 튜터링 서비스’를 물리 등 다른 과목으로 확대해 고도화한다. 지난해에는 선수개념이 부족한 일명 ‘수포자(수학포기자)’ 방지를 위해 수학과목에 딥러닝 기반의 개인 수준 진단·분석을 진행, 맞춤형 학습서비스 및 챗봇기반 Q&A서비스를 구축한 바 있다.

이는 인공지능을 접목해 디지털 교육혁신을 도모한다는 취지 아래 진행된 것으로, 사교육비 경감 등 인공지능(AI) 가정교사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를 들어 수학교과에 고등학생 5%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연간 85억 원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대전 대덕구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수화통역 민원응대 플랫폼’을 구축해 지능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청각장애인의 수화를 인식하고, 이를 음성·문자로 변환해주는 자동통역서비스를 추진한다. 이로써 청각 장애인의 민원처리 시 의사소통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기안전공사의 경우 최근 제천시, 전통시장 등의 대형화재로 인명과 재산 피해가 크게 발생함에 따라, 화재예방을 위해 낙후된 전기시설물에 대한 전기누전 관련 모니터링 체계를 갖추는 ‘클라우드 기반 지능형 전기화재 예방 및 조기 경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블록체인 기반의 수출통관 물류서비스(관세청) ▲인공지능 기반 지중환경 오염 예측 및 관리시스템(환경부) 등 공공부문의 지능화 혁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을 위해 인공지능 기술을 포함한 사물인터넷(IoT), 지능형 로봇, 블록체인 등 ICT 신기술을 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사회현안 해결은 물론 생활밀착형 서비스 제공으로 실질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과제를 적극 발굴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아이티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